상단영역

본문영역

중국, 가솔린차 운행 금지 시범사업 검토...친환경차 투입 급해졌다

  • 기사입력 2019.08.22 17:03
  • 최종수정 2019.08.22 17:14
  • 기자명 박상우 기자
중국 정부가 일부 지역에서 가솔린 차량 운행 금지 시범사업을 고려하고 있다.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중국 정부가 일부 지역에서 가솔린 차량 운행 금지 시범사업을 고려하고 있다.

22일 로이터 통신은 중국 정부가 일부 지역에서 가솔린 차량 운행 금지 시범사업을 고려하고 있으며 시범사업을 토대로 내연기관 차량 판매 금지 계획을 세부적으로 세울 수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 중국 산업정보기술 웹사이트에 “중국 정부는 우선 시장 수요와 배출가스 수준 등의 요인을 분석해 가솔린 차량에 대한 통행금지 구역의 시험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문건이 게재됐다.

이 문건은 지난달 16일 중국 의회의 제안에 대한 답변으로 발행된 것이다.

또한 로이터 통신은 “중국 정부가 세부적인 가솔린 차량 판매 금지 계획을 공식화할 수도 있지만 이 일정이 특정 지역에만 적용되는 것인지 아니면 전국적인 단계적 판매금지인지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지난 2017년 중국 정부는 내연기관 차량의 판매를 단계적으로 금지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자세한 내용이 공개되지 않았으나 이르면 2030년부터 내연기관 차량 판매가 전면 금지될 수 있다.

이는 대기오염 방지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억제하기 위한 것도 있으나 궁극적인 목적은 자국의 전기자동차 산업을 키우기 위해서다.

이를 반증하듯 중국 정부는 내연기관 차량 판매 금지 계획을 발표한 지 약 2주 만에 일정 비율 이상의 친환경 자동차의 생산 및 판매를 의무화하는 새로운 규제를 발표했다.

또한 중국 정부는 올해부터 내연기관 차량 공장에 대한 투자를 제한하는 규정을 적용하고 있다.

이 규정에 따르면 내연기관 차량 공장 투자 허가를 받기 위해선 신에너지 차량 생산량이 산업 평균보다 높고 수익의 3% 이상을 신에너지 차량 개발에 사용해야 한다는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중국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일부 지역에서 가솔린 차량의 운행을 금지하는 시범사업을 고려하고 있다.

현지 전문가들은 “중국 정부가 이 시범사업을 진행할 경우 자동차업체들의 친환경차 투입이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