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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2(이산화탄소), 車업계 초미 관심사로 등장…저탄소차 협력금제 이어 2020 감축안 등장

  • 기사입력 2014.05.19 17:50
  • 최종수정 2014.05.20 15:24
  • 기자명 이상원 기자
 

Co2(이산화탄소) 감축문제가 자동차업계의 초미의 관심사로 등장하고 있다.

환경부가 내년부터 시행키로 한 저탄소차 협력금제도가 이렇다 할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중장기 Co2 감축안인 '2020 온실가스 배출 감축안'이 자동차업계의 주요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환경부는 2020년 경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7억7600만 tCO2e(온난화 효과를 유발하는 정도의 지표)에 이를 것으로 보고 온실가스 배출량의 30%에 해당하는 2억 3300만 tCO2e를 줄이겠다는 목표로 오는 2020년까지 현재의 대당 140g인 Co2 배출기준을 97g까지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Co2 배출량을 기준으로 보면 현대차의 소형차 엑센트 디젤 수동변속기 모델이 99g으로, 이같은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국산 및 수입차 공히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모델을 대거 투입해야만 한다.

이와 관련, 지난 16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 한국수입차협회(KAIDA) 회원사들의 본사 담당직원 및 미국과 독일, 일본 자동차공업협회 관계자들이 참석, 한국의 2020 CO2 정책과 관련한 워크숍을 가졌다.

한국수입차협회(KAIDA) 주관으로 열린 이날 워크쇼에는 환경부 교통환경과와 미국대사관 상무과 직원들도 함께 참석하는 등 큰 관심을 보였다.

이날 수입차업체들은 한국 법인의 직원이 아닌 본사 직원들이 대부분 참석했으며 이들 중 아우디와 폭스바겐, BMW 직원들은 19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를 방문, 자신들의 입장에 대해 설명을 하기도 했다.

2020 Co2 감축안은 당장 수입차업체들이 한국시장에서 자동차를 판매하는 데는 문제가 없지만 한국정부의 방침대로 Co2 규제가 강화될 경우, 사업운영에 심각한 타격을 입으로 것으로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2020 Co2 감축안은 유럽연합(EU)이 2014년 130g에서 2020년에는 95g으로, 미국이 113g으로 감축하는 방안을 확정했으며 한국은 유럽연합보다 2g이 높은 97g으로 낮추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환경부는 2020 자동차 Co2 감축안을 늦어도 6월이나 7월까지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이날 워크쇼에서 유럽 자동차업체들은 한국시장에서의 판매 규모가 적고 상품 구성이 다양하지 못해 한국정부가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하고 있는 97g 달성은 불가능하며 매년 3.6% 씩 감축한다 하더라도 110g이나 120g까지 감축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시장이 유럽과 크게 다르다는 점도 이유로 들었다. 즉 신차의 차체 평균 무게가 한국 1천422kg으로 유럽연합의 1천393kg보다 29kg이나 무겁고, 디젤차 비중이 36%로 유럽연합의 55%보다 크게 낮으며, 수동변속기 차량 비중 역시 겨우 3%로 유럽연합의 80%보다 훨씬 낮기 때문에 유럽과 같은 기준으로 적용하는 것은 현실과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같은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차량이 대거 투입돼야 하지만 한국은 전기차 등 친환경차 운행을 위한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한편, 환경부는 답보 상태에 있는 ‘저탄소차 협력금제’에 대해서는 이렇다할 기준 안이나 향후 일정 등을 내놓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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