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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3고로 가동…세계 11위 제철소 도약

  • 기사입력 2013.09.13 15:09
  • 기자명 이상원

현대제철이 13일 연간생산능력 400만톤 규모의 당진제철소 제3고로 화입(火入)식 행사를 갖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이번 3고로 가동으로 현대제철은 기존 1.2고로를 합쳐 연간 1200만톤의 생산능력을 가진 자동차 소재 전문제철소로 도약하게 됐다.
 
현대제철은 이날 당진제철소 제3고로 공장에서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로에 첫 불을 당기는 화입식을 가졌다.
 
이날 가동에 들어간 현대제철 3고로는 기존 1.2고로와 동일한 내용적 5250㎥, 최대 직경 17m, 높이 110m 규모에 연간 400만톤의 쇳물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만들어졌다.
 
현대제철은 지난 2006년 10월 민간기업 최초로 일관제철소 건설에 나서 1.2고로 건설에 6조2300억원, 3고로 건설에 3조6545억원 등 7년간 총 9조8845억원을 투자하며 고로 3기를 갖춘 자동차소재 전문제철소로 완공됐다.
 
제3고로에서 생산되는 쇳물로 철근과 H자 모양의 형강은 물론 고부가가치 제품인 자동차 강판과 조선용 후판 등 다양한 제품의 제작이 가능해졌다.
 
현대제철은 이번 3고로 가동으로 총 2천4백만톤의 쇳물 생산이 가능해져 조강생산능력 세계 11위로 도약하게 됐다.

 현대제철은 이번 3고로의 안정적인 조업을 통해 고품질의 철강 소재를 적기에 공급함으로써 경기 침체로 고전하고 있는 건설과 조선, 기계, 자동차 등 우리나라 주력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제철이 당진제철소 건설로 고용창출 효과가 20만 명, 생산유발효과는 46조 원에 이른다고 밝혔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이날 "현대제철은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지난 7년 동안 총 9조9000억원의 대규모 투자를 차질 없이 추진해 20여 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다"며 "앞으로도 현대제철은 세계 최고의 철강회사를 향한 끝없는 도전을 계속하면서 지속적인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통해 국가와 지역경제 발전에 공헌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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