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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작년 세계시장서 405만1천900여대 판매, 전년대비 12.3 %↑

  • 기사입력 2012.01.02 14:08
  • 기자명 이상원

현대자동차가 2011년 연간 국내 68만3천570대, 해외 336만8천335대 등 전세계시장에서 전년보다 12.3% 증가한 405만1천905대를 판매했다.
 
현대차는 2011년 국내에서는 전년보다 3.6% 증가한 68만3천570대를 판매했다.
 
차종별로는 아반떼가 13만987대를 판매해 올해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종에 올랐다.
 
이어 그랜저(10만7천584대)와 쏘나타(10만4천80대)가 각각 연간 10만대 판매를 기록한 것을 비롯해 비롯해, 엑센트 2만3천902대, 제네시스 2만3천88대 등을 합해 전체 승용차 판매는 42만1천696대로 전년 대비 8.6%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SUV 판매는 투싼ix 4만3천188대, 싼타페 2만6천96대 등 모두 76만814대가 팔려 전년보다 18.2% 감소했다.
 
상용차의 경우, 그랜드스타렉스, 포터를 합한 소형상용차는 전년보다 5.9% 늘어난 15만2천695대가 팔린 반면,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32만365대로 전년보다 2.1% 감소한 실적을 올렸다.
 
현대차는 “주력 모델인 아반떼, 쏘나타, 그랜저 모두 연간 10만대 이상씩 팔리면서 내수 판매를 주도했다”며 “특히 작년은 벨로스터, 쏘나타하이브리드, i40 등 국내 자동차 시장의 새 지평을 여는 신차를 출시한 해로 그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작년 해외시장에서는 국내생산 수출 119만3천343대, 해외생산판매 217만4천992대를 합해 총 3,36만8천335대를 판매해, 전년 대비 14.2%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이는 전년보다 국내공장수출은 11.8% 증가하고, 해외공장판매는 15.6%가 증가한 것이다.
 
특히 해외공장은 중국 73만대, 인도 61만대, 미국 33만대 등 현지전략차종을 중심으로 모두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 자동차 산업은 성장세가 둔화되고 업체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시장에 대한 전망이 불투명하다”며 “올해는 보다 내실 있는 경영활동을 통해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다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2011년 12월 한 달간 국내 5만8천499대, 해외 312만949대 등 국내외 총 37만1천448대를 판매해 전년동월대비 국내 2.7% 감소, 해외 27.6% 증가해 전체 판매는 21.6%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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