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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日 타카타社와 안전부품 부문 협력 관계 구축

  • 기사입력 2011.11.24 11:24
  • 기자명 이상원

현대모비스가 자동차 안전시스템 분야에서 세계적 인지도를 자랑하는 일본 타카타社와 차세대 안전시스템 부품 개발에 관한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현대모비스는 24일 서울 역삼동 르네상스호텔에서 전호석 사장 및 타카타 社 시게히사 타카다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협력 계약을 체결하고 현대기아차 및 타 완성차 업체 부품공급을 위한 안전시스템 부품 공동개발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일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타카타社는 시트벨트.에어백 등 자동차용 안전시스템 부품을 전문 생산하는 업체로 현재 17개국에 46개 생산거점을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는 일본 시장에서 5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유럽의 BMW.벤츠․폭스바겐, 북미의 GM․포드 등 다수의 완성차 업체를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는 자동차용 안전시스템 분야의 글로벌 선두업체다.

현대모비스가 타카타社와 공동 개발예정인 안전시스템 부품은 ‘ASB (Active Seatbelt)시스템’이라 불리우는 ‘차세대 능동형 시트벨트’이다.
 
사고 발생 후 운전자의 상해를 최소화 시켜주는 역할에 그치는 것이 기존 시트벨트의 기능이라면, ASB는 위험 발생 이전에 차량과 연동된 제동 (SCC 차간거리유지장치) 및 조향 (LDWS 차선유지장치) 부품 기능이 연쇄적으로 반응해 운전자와 가장 밀접해 있는 시트벨트에 위험인지 신호를 주는 장치이다.

긴급제동․회전 시 탑승자의 안전벨트를 강하게 조여주는 것을 시작으로 추가 위험 발생 시 진동을 주는 방식으로 운전자의 사고를 방지하는 이 안전 시스템은 벤츠 및 BMW, 인피니티 등의 고급 차종에만 장착되어 있으며, 국내 차종에는 에쿠스 및 제네시스 (F/L 모델)에만 탑재되어 있는 첨단 사양이지만, 점차 그 저변이 확대되어가고 있는 추세다.

현대모비스는 2012년 말까지 독자개발을 완료해 현대기아차의 추후 양산모델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한편, 타 완성차 업체로의 수주도 적극 도모키로 했다.
 
이번 공동개발 될 ASB시스템은 완성차에 적합한 전자제어장치 (ECU)의 설계 및 생산은 현대모비스가, 모터.기어 등은 타카타社가 전담하여 생산하게 된다. ASB는 기존 제품 대비 부품수를 평균 40% 가량 줄여 경량화를 실현시킴은 물론 소음지수를 대폭 줄여 운전자의 승차감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을 지니게 된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섀시전장 분야의 글로벌 강자인 보쉬는 안전시스템 분야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오토리브와 파트너쉽 전략을 강화하고 있으며, 오토리브 또한 델파이의 시트벨트와 에어백 사업을 지난 2010년 인수해 시장지배력을 확대하고 있다.”며 “섀시전장사업과 안전시스템 사업 모두를 운영할 수 있는 규모와 시스템 설계능력을 지닌 회사는 현대모비스․TRW 등 소수 업체에 불과하다” 라며 본 계약 체결의 배경을 설명하였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1999년 모듈화를 도입한 이래 개별 부품의 단순 조립단계에서 섀시시스템 (제동장치․조향 장치 등)과 안전 전자시스템 (에어백․ECU 등)용 핵심부품들이 유기적으로 각자의 기능을 상호제어하며 최적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게끔 하는 ‘통합기능형 모듈’ 개발에 박차를 가해왔다.

현대모비스 전호석 사장은 “최근 현대기아차․인텔의 차량용 반도체 공동개발 협력사례를 보듯 미래 자동차 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누구와도 손 잡을 수 있다는 유연하고 능동적인 사고방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 며 “이를 통한 기술의 자립을 조기에 실현하고 고객의 기대치를 뛰어넘는 신개념 ‘통합기능형 모듈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 이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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