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름! 내 손안에 있소이다.

  • 기사입력 2005.08.18 15:10
  • 기자명 이형석
연일 급등하는 유가 때문에 기름에 대해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기름값 절약하는 법은 기본이고 기름에 얼마만큼의 세금이 부과되는가에 대한 이슈까지 각종 기름이야기는 끊일 줄 모른다.


그렇다면 과연 자동차를 가진 오너라면 어떤 기름을 사용해야 하고 무엇보다 기름을 알뜰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다시한번 정리해보자.


현재 우리나라 주유소는 일반 기름고급기름을 나눠 판매하고 있다. 그럼 먼저 일반기름과 고급기름에 대해 좀 살펴 보자.


일반 기름은 옥탄가가 고급기름에 비해 상대적으로 늦은 기름을 의미하는데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차들은 옥탄가가 90정도에 맞춰져 있다. 그래서 우리나라 기름은 옥탄가가 90보다 약간 높은 것이 보통이다. 


고급기름이라고 판매되고 있는 기름은 다소 차이는 있지만 옥탄가가 95이상인 기름은 말한다.


그렇다면 옥탄가는 무엇인가?


옥탄가에 대해 가장 쉽게 한마디로 요약을 한다면 엔진이 폭발할 때 노킹을 일어나지 않는 정도를 표시한 것을 옥탄가라고 한다.

 

따라서 옥탄가가 낮으면 노킹이 일어나고, 반대로 옥탄가가 높으면 실린더 내에서 폭발이 잘 일어나 차의 순발력이 좋아지면서 힘이 좋아지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일반기름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신중을 기할 필요는 없다.


그 이유는 앞에서도 말했듯이 우리나라 차들은 옥탄가가 90정도에 맞춰져 생산되므로 옥탄가가 90이상 생산되고 있는 우리나라 일반 기름을 사용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다만 수입차들은 일반적으로 93-95정도로 생산되는 차들이 많기 때문에 이런 차들은 옥탄가가 95정도 되는 기름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렇다면 좋은 기름을 넣는 요령은 무엇일까?


여려가지 요령이 있겠지만 3가지 정도만 알아보자.


우선 고기에도 신선도가 있듯이 기름에도 신선도가 있다. 따라서 손님이 드문 주유소를 가기 보다는 손님이 많은 주유소를 찾는 곳이 좋다. 왜냐면 기름은 주유소 지하 탱크에 저장하는데 이것이 고기처럼 빨리 회전이 되어야 하는데 보관이 오래된 기름은 불순물에 오염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손님이 많은 주유소를 찾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두 번째로는 인터넷을 이용하거나 주유시 점원에서 물어서 옥탄가를 확인한다. 현재 우리나라 메이커들에서 생산하는 기름은 옥탄가가 미세하긴 하지만 옥탄가가 조금씩 차이가 나므로, 기왕 같은 돈을 주고 주유하는 것이라면 옥탄가가 높은 기름을 주유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주유소도 단골을 정한다.

누구나 한번쯤을 생소한 곳에서 기름을 넣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 때 기름을 넣은 후 달려보면 차에서 갑자기 엔진소리가 많이 난다던지 기름이 쑥쑥 내려간다던지 하는 경험을 할 것이다.

이는 기름에 불순물이 들어가서 그런데, 불순물이 들어가 기름을 주유하면 연료필터가 막히고 노킹이 일어나는 것은 물론 가장 심각한 것은 연료를 뿌려주는 인젝터에 산화작용이 일어나므로, 이런 것을 방지하려면 평소에 믿고 다닐 수 있는 주유소를 정해 놓는 것이 좋다.


기름값이 비싸다 보니 간혹 유사 기름을 넣은 경우를 종종 보게 되는데, 정말 차를 아끼는 마음이 단 0.1%라도 있다면 절대 사용하면 안된다.


시중에는 3-4가지의 유사기름이 나오고 있다. 이를 값이 싸다는 이유로 사용하게 되면 차 엔진이 완전히 고장이 나게 된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불순물에 의한 연료필터고장은 기본이고, 인젝터, 실린더 벽들이 완전히 망가지게 되므로 기름 값을 아끼려고 유사 휘발유를 사용하기 보다는 운전습관을 좀 바꿔 기름 값을 적게 들어가게 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어떤 운전이 기름 값을 적게 들게 할까?


요즘 고유가 시대인 만큼 좋은 기름을 넣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름을 절약하는 지혜도 필요하다. 


누군가가 이런 질문을 하면 늘 입버릇처럼 나오는 말이지만 급출발 급제동이 문제다. 사람들은 기름 값에는 무척 민감하면서, 그 기름을 아끼는 운전습관에는 무척 둔감한 것 같다.


값싼 주유소를 찾아서 주유를 한 후 급출발과 급제동을 밥 먹듯이 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르면 값싼 주유소를 찾은 아무런 보람이 없게 된다.


일반적으로 급출발과 급제동 하는 사람은 그렇치 않는 사람과 비교할 때 연료를 약 20%이상 많이 소비한다고 보면 된다. 따라서 급출발과 급제동을 하지 않게 되면 20%더 싼 연료를 사용하게 되는 셈이 된다.

따라서 값싼 연료를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안전을 위해서 경제를 위해서 급출발 급제동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