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형 쏘나타 , 미국서 캠리. 어코드보다 상급(Large Car)차 대접

  • 기사입력 2009.12.03 09:41
  • 기자명 이상원

현대자동차가 2일(현지시각) 미국 로스엔젤레스의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09 LA국제오토쇼(2009 Los Angeles Auto Show)에 신형 쏘나타를 해외시장에 처음으로 공개하는 한편, 3일(현지시각)에는 신형 투싼(국내명 투싼ix)을 미국시장에 최초로 선보인다.
 
지난 9월 국내시장에 처음 출시해 이번 LA 오토쇼를 통해 해외시장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형 쏘나타는 현대차의 디자인 미학인 Fluidic Sculpture(플루이딕 스컬프쳐)를 반영한 독창적인 스타일을 기반으로 우수한 동력성능, 안전성, 연비를 확보한 월드 클래스 프리미엄 세단이다.
 
현대차측은 우수한 패키징 기술력을 바탕으로 날렵한 디자인에도 경쟁차 대비 넓은 승객 공간 및 트렁크 용량을 확보해 도요타 캠리, 닛산 알티마, 시보레 말리부 등 경쟁차종이 미국 환경보호국(EPA)으로부터 중형차(Midsize Car)급으로 분류된 데 반해 쏘나타는 대형차(Large Car) 급으로 분류됐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에 선보인 신형 쏘나타는 국내 최초로 순수 독자기술로 개발한 직분사가솔린 엔진인 쎄타 GDi 엔진이 적용됐다.
 
쎄타 GDi 엔진은 150바의 고압 연료를 연소실에 직접 분사하는 직접분사 연소계 시스템을 적용해 높은 엔진 성능 및 배출가스 저감을 달성했으며, 연비 또한 동급 가솔린 엔진 대비 대폭 향상됐다.
 
신형 쏘나타는 최고출력 201마력, 최대토크 25.5㎏.m와 함께 도심 9.8㎞, 고속도로 14.9㎞의 연비(미국 라벨기준)로, 동급 최강의 동력성능과 경제성을 갖췄다.
 
특히, 쎄타 GDi 엔진은 엔진 경량화와 재활용 가능한 재질의 부품 적용, 가변흡기시스템(VIS)를 비롯한 다양한 친환경 기술을 적용해 세계적으로 가장 규제가 심한 미국 캘리포니아 배출가스 기준인 ULEV2(초저공해 차량), PZEV(partial zero emission vehicle) 배기 규제를 만족시키는 친환경성도 확보했다.
 
이와함께 신형 쏘나타는 고온으로 가열한 소재를 프레스 성형과 동시에 급속 냉각시킴으로써 강판의 강도를 높이는 핫 스탬핑(Hot Stamping) 공법을 사용한 초고장력 차체 부품을 적용했으며, 차량 긴급 상황시 브레이크 페달 작동 속도를 감지, 브레이크 유압을 증대시켜 제동거리를 감소시키는 브레이크 어시스트 시스템(BAS, Brake Assist System)을 추가한 차체자세제어장치(VDC)를 적용해 최상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현대차는 이 달부터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신형 쏘나타의 양산을 시작해 내년 초부터 미국 시장 판매에 돌입할 예정이다.
 
또, 내년 말에는 2.0 쎄타 터보 GDI 엔진을 적용한 2.0 모델과 리튬폴리머 배터리를 적용한 2.4리터급 하이브리드 모델도 선보여 점차 강화되고 있는 환경규제에 적극 대응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친환경 리딩 업체로서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3일(현지시각)에 ‘신형 투싼(국내명 투싼ix)’을 미국시장에 처음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신형 투싼은 유연하고 생동감 넘치는 조형미를 반영한 유럽 스타일의 현대적인 조형미와 스포티한 이미지의 자연스러운 조화를 통해 젊은 도시인 감각에 어필하는 새로운 감각의 소형 SUV다.
 
신형 투싼은 2.4 쎄타Ⅱ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해 최고출력 179마력, 최대토크 23.2kg.m로 경쟁차종 대비 우수한 성능을 확보했다.
 
현대차는 이 달부터 미국시장에서 신형 투싼의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이외에 현대차는 이번 LA 모터쇼에 16,041 ft²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에쿠스,제네시스, 엑센트 블루(베르나 블루), 엘란트라 블루(아반떼 블루)등 총 19대를 전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