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요즘 신차들, 첨단 편의장치 눈에 띄네. SM5 구형불구 수준급

  • 기사입력 2009.11.23 18:04
  • 기자명 이상원

'보다 편리하고 보다 안전하게' 
 
최근에 출시되는 신차들은 크기에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첨단 편의 및 안전사양들이 대거 장착되는 것이 하나의 특징이다. 

기아자동차가 24일 출시하는 신형 준대형 세단 K7에는 윗쪽으로 접히는 걸윙 아웃사이드 미러 언 폴딩시스템과 겨울철 운전에 대비한 스티어링 휠 열선시스템, 장거리 운전시 피로감을 덜어주는 운전석 전동식 익스텐션시트 등 첨단 사양들이 장착됐다.
 
지난 9월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YF쏘나타에도 ASG(진폭 감응형 댐퍼)와 혼다차가 주로 사용하는 오르간 타입의 가속페달 등 첨단 사양들이 적용됐다.
  
르노삼성자동차가 지난 7월에  내놓은 신형 SM3에는 준중형급 세단인데도 불구, 인텔리전트 스마트 카드 시스템이 적용됐다.
 
이는 소지하고 있기만 하면 키를 꽂거나 버튼을 누르지 않고도 도어를 열 수 있고, 버튼 하나로 잠글 수도 있다. 엔진 스타트와 스톱 버튼으로 시동을 걸고 끌 수 있어 편리하다.
 
신형 모델들이 첨단 편의사양을 대거 장착하는 이유는 차량 구매자들이 차량의 성능보다는 연비등 경제성이나 편의성이 좋은 차량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형 모델은 아니지만 기존 차량 중 이같은 편의사양이 뛰어난 차종으로는 르노삼성차의 SM5가 첫 손가락에 꼽힌다.
 
르노삼성의 SM5는 전통적으로 탄탄한 내구성과 함께 동급 차종 중 가장 뛰어난 편의사양을 갖추고 있다.
 
SM5에 장착된 제논 헤드램프는 조도가 뛰어나 야간 운전시 밝으면서도 폭넓은 시야를 확보 해 주며 램프 자체의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세련미까지 갖췄다.
 
스마트 키가 차량 내부에 있다는 사실이 감지되면 키 없이도 시동노브를 돌려 엔진 시동이 가능한 스마트 카드 시스템도 SM5의 독특한 편의사양 중 하나다.
 
SM5에는 또, 운전자는 물론, 동승자의 편리성까지 고려한 사양들도 대거 장착됐다. 운전석 메모리 시트와 메모리 아웃사이드 미러는 운전자에게 맞는 운전석 시트상태와 아웃사이드 미러 각도를  메모리 버튼에 기억시킨 후 해당 버튼을 누르면 시트와 아웃사이드 미러 모두가 원하는 상태를 재현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이와함께, 운전석과 조수석의 온도까지 별도로 설정, 각자가 원하는 실내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좌우독립식 풀 오토 에어컨이 적용돼 있다.

여기에 좌우뿐만 아니라 뒷좌석에서도 개별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바람을 조절할 수도 있도록 리어 에어 벤틸레이션이 적용돼 있어 탑승자 전원이 쾌적함을 느낄 수 있다.
 
특히, 공기중의 유해물질 (바이러스, 세균, 알러지, 곰팡이 등)을 제거하고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실내공기를 인체에 무해한 상태로 제공하는 무필터 신개념 이오나이저가 적용된 것도 또 다른 특성중의 하나다.

이 외에 근거리 무선 통신 방식을 채택, 휴대폰에 손을 대지 않고도 통화할 수 있고 부득이 주행 중에 통화를 해야 하는 경우에도 안정성이 뛰어난 블루투스 기능과 깊고 풍부한 중 저음을 재생하는 서브우퍼가 포함된 7웨이 스피커시스템도 차별화된 SM5의 편의사양이다.
 
SM5에는 안전을 위한 다양한 편의장치들도 대거 적용돼 있다. 

배출가스 제어장치가 정상적인지 비정상적인지를 운전자가 직접 확인 할 수 있도록 하는 배기가스 자가진단 장치와 센서를 통해 실시간으로 운전자의 의도와 차량의 거동상태를 확인해 엔진 토크와 바퀴의 제동력을 조절함으로써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켜주는 차체자세 제어장치(VDC), 후진 시 사물이 가까이 있을 때 경보음을 울려 운전자에게 장애물이 있음을 알려주는 후방경보장치, 대용량 디스크 브레이크를 채택, 제동거리를 단축시켜줌으로써 사고의 위험이나 크기를 줄여주는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돼 있다.
 
여기에 차량의 속도에 따라 저속 구간에서는 적은 힘으로 차량을 쉽게 조종 할 수 있게 하며, 고속구간에서는 안정된 차량 조작을 위해 스티어링을 무겁게 해 주는 차속감응 스티어링 휠(SSPS)과 후방추돌시 시트와 연동된 헤드레스트가 앞으로 이동, 목이 뒤로 젖혀짐으로써 생기는 충격을 최소화해 부상이나 사고 후유증을 줄여주는 액티브 헤드레스트, 탑승자의 자세, 안전벨트 착용 여부 및 충격강도를 센서로 감지한 뒤 충격이 적을 때는 약하게, 충격이 강할 때는 강하게 에어백이 터지도록 강도를 조절해 충돌 및 에어백으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 주는 지능형 에어백인 스마트 (듀얼 스테이지) 에어백 시스템 , 그리고 브레이크 페달 작동 속도 및 브레이크 유압을 계산, 위급 상황이라고 인지 시 브레이크가 최대의 제동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조절해 주는 BAS (브레이크 어시스트 시스템) 등의 첨단 안전 사양들이 적용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