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쏘울, 국산차 최초 세계 3대 디자인상 수상

  • 기사입력 2009.03.18 12:05
  • 기자명 이상원

스타일의 쏘울이 세계적인 디자인상을 수상했다.
 
기아자동차는 18일 CUV 쏘울이 한국차 최초로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2009 레드닷 디자인상(2009 red dot Design Award)에서 자동차 제품 디자인 분야 Honorable Mention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1955년부터 시작된 레드닷 디자인상은 독일 노르트하임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에서 주관하는 세계 최대규모의 디자인 공모전이다.
 
레드닷 디자인상은 iF 디자인상, IDEA 디자인상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세계적 권위를 인정받고 있으며 제품의 혁신성, 기능성 등 다양한 핵심 평가 기준에 의거하여 수상작을 선정한다.
 
올해 2009 레드닷 디자인상 제품 디자인 부문에는 49개국 17개 분야 3천230개의 후보가 경합을 벌였다.

 한편, 지난해 9월 출시된 쏘울은 독특한 디자인으로 출시 전부터 기아차 디자인경영의 결정체로 불리며 국내외에서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유선형 일색인 차량 디자인에서 벗어나 기아차 디자인철학인 직선의 단순화를 구현한 직선형 디자인, 국내 최초로 적용된 블랙 A필라,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아이템 등으로 쏘울은 국내를 넘어서 세계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개성 있는 디자인으로 인정받았다.
 
한편, 기아차는 지난 2005년부터 디자인을 미래 핵심 역량으로 설정하고 1년여간의 준비 끝에 2006년 기아차만의 독특하고 우수한 디자인으로 세계시장에서 승부할 것을 선언했다.
 
기아차는 지난해 11월 모하비, 로체 이노베이션, 포르테, 쏘울 등 혁신적 디자인의 신차를 출시하고 전사적인 디자인경영을 체계적으로 추진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아 디자인분야 최고 권위 국가 포상인 2008 대한민국 디자인대상 디자인경영 부문 대통령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