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러시아 자동차정책 동서충돌. 거센 항의시위 잇따라

  • 기사입력 2008.12.21 11:09
  • 기자명 이진영

러시아의 푸틴수상이 자국내 자동차산업 보호를 위해 외제 중고차 수입관세를 대폭 인상키로 하자 일제 중고차 수입이 많은 극동지역 중고차 업자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이타르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의 중고차 수입거점인 블라디보스톡에서 지난 14일에 이어 20일에도 중고차 고관세 부과에 항의하는 대규모 항의시위가 잇따르는 등 사회불안이 고조되고 있다.
 
러시아 극동지역 중고차 수입업자들은 정부가 지금까지 25% 수준이었던 수입중고차 관세를 내년 1월11일부터 30% 이상으로 대폭 인상키로 하자 이에 거칠게 항의하고 있다.
 
러시아 정부는 러시아 서부에 집중돼 있는  러시아 국내메이커와 외국 메이커들의 현지 공장들이 판매부진으로 조업단축 등의 움직임을 보이자 이를 보호하기 위해 외제 중고차 수입 견제에 나섰다.
 
이에따라 일제 중고차가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블라디보스톡에서는 지난 14일 수천명 규모의 데모가 발생했으며 지난 20일에도 1천명 가량이 항의시위를 벌이다 수십명이 구속됐다.
 
중고차 업자들의 이같은 항의시위는 시베리아 등 러시아 전역으로 번져나가고 있으며 일부는 철도 등 공공시설 점거에 나서는 등 갈수록 과격해지고 있다.
 
블라디보스톡 등 연해주 지방에서는 현재  20만명 이상이 중고차 관련업종에 종사하고 있어 이번 관세인상으로 인한 불만이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반면, 러시아 국산메이커 공장들이 들어서 있는 서부지역의 우리야노프스크와 트리야치지역에서는 지난 18일, 보호관세를 지지하는 종업원들이 대규모 찬성시위단을 조직했다
 
한편, 푸틴수상은 지난 19일, 국산차를 철도로 각지에 수송할 때 드는 비용을 정부가 부담하고, 국산차를 신용카드로 구입할 때 이자를 보조해 주는 등 국산차 보호조치를 발표하는 등 국산차가격이 비싼 동부지역 주민들 달래기에 나서고 있다.
 
러시아에서는 소련연방 붕괴 이후 외제차 수입이 계속 증가하면서 국산차 메이커의 점유율이 3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극동지역 및 시베리아 동부에서는 낮은 가격대의 고성능 일제 중고차 수입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