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동차업체들, 정부에 할부금융. 세제지원 긴급 요청

  • 기사입력 2008.11.27 14:16
  • 기자명 이상원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부진 여파로 곤경에 처한 국내 자동차업계가 정부에 긴급 지원을 요청했다.
 
자동차업체들은 27일 한국자동차공업협회를 통해 한.미 FTA 비준 지연에 따른 보완책 강구와 함께 유류세 인하, 할부금융사 수요자 금융지원, 경유차 환경개선부담금 폐지를 기획재정부와 행정안전부, 지식경제부, 환경부, 국토해양부 등 정부 관련부처에 건의했다.
 
자동차업계는 이달 판매량이 전월대비 30%이상 줄어들면서 신차수요가 IMF 이후 최악인 7만8천대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되는데다 수출 부진으로 전 메이커들이 연말연시에 공장가동을 일부 중단하는 등 위기상황을 맞고 있다.
 
자동차업체들은 실물경기 침체와 신용경색으로 전세계 시장에서 신차 판매가 급감하면서 미국정부가 빅3에 250억달러 지원 및 추가지원 검토, EU(유럽연합)가 400억유로 지원 예정, 호주정부가 63억호주달러를 지원키로 하는등 주요국들이 자동차업체들에게 각종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며 정부측에 마비상태인 자동차 할부금융 자금지원 등을 긴급 요청했다.
 
자동차업계는 2009년 내수판매량이 올해보다 10% 이상 감소한 110만대 정도로 예상되고 있고 이로인해  생산라인 중단과 희망퇴직 등 인력 감원을 통한 구조조정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자동차업체들은 또, 정부측에 유류세 인하를 통해 국제유가 급등에 따라 왜곡된 유종간 가격체계를 당초 정부 방침대로 유지해 줄 것과  LPG 판매부과금 폐지, 만기도래 회사채 및 기업어음의 분할 상환 및 기간 연장, 할부금융에 대한 정부보증의 은행대출 지원, 경유차 환경개선부담금 폐지 등을 요청했다.
 
이와함께 비영업용승용차의 부가세 매입세액 불공제 개선, 자동차 제조공정중 생산차량에 직접 주입된 유류의 교통에너지환경세 공제, 수도권 저공해자동차 보급제도 중장기 개선, 수도권 운행차 배출가스 정밀검사기준 개선, 자동차 환경 및 안전기준의 국제화를 요청했다.
 
이밖에 자동차 및 부품업계 유동성 지원을 위해 장기저리의 R&D 및 시설투자자금, 운영자금 등 지원과 친환경.고효율 그린카 보급확대를 위한 지원을 위해 연간 2천억원 이상의 R&D 지원(10년간) 등을 요청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