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차 판매 올해도 어렵다. 2.0% 감소 전망’ 車기자협 신년 세미나

  • 기사입력 2024.01.18 14:24
  • 최종수정 2024.01.18 14:25
  • 기자명 이상원 기자

[M 투데이 이상원기자] 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가 18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기아 본사에서 협회 신년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신년 세미나에는 양진수 현대자동차그룹 경제산업연구센터 자동차산업연구실장(상무)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 2023년 결산 및 2024년 전망’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날 양진수 실장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 상황에 대해 “지난해 완성차 업체들의 공급이 정상화되며 미국과 서유럽 중심으로 대기수요가 실현됐고 인도 시장이 고성장을 지속하며 회복세를 견인했지만 올해는 주요 시장의 대기수요 소진과 금리인상 영향이 상반기에 집중됨에 따라 소비심리가 위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2024년 연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산업수요는 전년 대비 1.6% 증가한 8,412만대 수준으로 회복세가 다소 약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지역별로는 미국 1,592만대(전년 대비 +2.0%), 서유럽 1,498만대(+2.7%), 중국 2,209만대(+0.7%), 인도 428만대(+3.5%)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공급 정상화로 회복세는 지속하겠지만 고금리와 경기둔화 영향으로 증가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국내시장은 전기차 중심 라인업 확대에 따른 신차 효과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대기수요 소진과 고금리 영향을 강하게 받아 전년 대비 약 2% 감소한 167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겠지만 증가율은 전년 대비 둔화한 24.6% 수준으로 총 1,646만대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봤다.

전기차(BEV)와 관련해서는 여전히 중국이 세계 최대 시장을 유지하겠지만 미국과 서유럽의 비중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올해 자동차 시장은 완성차 업체의 수익성 둔화, 전기차 시장의 가격 경쟁 심화, 중국 자동차 업체의 글로벌 영향력 확대,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를 통한 차별화 확대라는 4가지 특징을 보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올해 전기차 시장은 주요 업체들의 가격 인하와 저가형 모델의 출시 확대로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여는 중요한 관문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전기차의 본격적인 대중화를 위해서는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수준의 ‘합리적 가격(Affordable Price)’ 달성이 필수적인 만큼 업체들의 가격 경쟁이 어느 때보다 심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 업체들은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 협력을 확대하며 해외 시장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동시에 일부 지역에서는 현지 생산을 추진하는 등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올해부터는 주요 업체들이 커넥티드카 서비스, 자율주행 등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SDV) 구현을 통한 상품성 차별화 전략을 강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AI 등 고성능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활용한 스마트폰 등 IT 디바이스와의 ‘끊김 없는(Seamless)’ 차량 내 사용자 경험(In-Car UX), 고도화된 개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업체 간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소로 부각될 것으로 내다봤다.

자율주행과 관련해서는 주요 업체들이 AI를 활용한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 서비스 지역 확대를 중심으로 양산차 적용 가능성을 높인 2~3단계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하는데 집중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