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카쉐어링한 차 더 쉽게 찾는다, 투루카 '차량위치관제' 특허 등록

  • 기사입력 2023.12.20 08:35
  • 최종수정 2023.12.20 08:52
  • 기자명 온라인팀

[M투데이 온라인팀] 휴맥스모빌리티의 카셰어링 자회사 투루카는 차량의 위치를 정밀하게 측정하는 ‘차량 위치 관제 기술’ 특허를 등록했다.

투루카는 차량 위치 관제 특허 기술을 통해 차량 위치 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고, 효율적인 위치 데이터 전송에 따른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한다.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비대면 기반의 카셰어링은 GPS 수신이 어려운 지하 주차장 등에서 차량의 위치를 추적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로 인해 지정 반납 장소가 아닌 다른 위치에 차량을 주차할 경우 다음 이용자가 차량을 찾는데 불편함을 겪었다.

이번 모빌리티 특허 기술은 GPS와 영상 데이터를 동시 활용하는 방식으로 위치 정확도를 95% 이상으로 상승시켰다. GPS만으로는 상세한 위치 확인이 어려웠던 지하나 대형 건물 주차장 등에서도 영상 데이터를 활용하여 차량 위치를 층수까지 파악할 수 있다.

카셰어링 뿐만 아니라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 목적에 따라 이동정보 전송 범위를 달리하여 세부적인 이동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차량이 이동하지 않는 경우 불필요하게 같은 위치를 중복으로 전송하지 않아 데이터 전송과 저장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다.

투루카는 데이터 전송 비용을 감소시켜 합리적인 이용 요금 및 부가 서비스를 개발하여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