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IRA 보조금 허점" 美 하원, 포드·CATL 합장공장 비판. "中 기업에 美 혈세 유입"

  • 기사입력 2023.04.19 09:13
  • 기자명 최태인 기자

[M 투데이 최태인 기자] 미국 하원에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허점으로 미국인의 세금이 중국의 배를 불리는 실책을 자초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주목된다. 

지난 18일(현지시각) 공화당 소속인 미 하원 세입위원회의 제이슨 스미스(Jason Smith) 위원장은 포드에 전달한 서한을 공개하고 "IRA의 전기차 보조금 덕분에 미국인의 세금이 포드와 손을 잡은 중국 기업 및 잠재적 우려 대상인 해외 기관에 흘러 들어가게 됐다"고 비난했다.

미국 완성차업체 포드가 세계 배터리 점유율 1위 기업인 중국 CATL(寧德時代·닝더스다이)와 손을 잡고 미국에 전기차 배터리 합작 공장을 설립하기로 한 것에 대해 일침을 가한 것이다.

미국은 지난해 IRA를 처리하며 북미에서 생산된 전기차에만 최대 7500달러(약 988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했다.

특히, 지난달 30일에는 IRA 세부지침을 통해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라고 하더라도 북미에서 제조·조립한 배터리 부품을 일정 정도 이상(올해는 50%, 이후 매년 확대) 사용시 3750달러(약 494만원), 미국이나 FTA 국가에서 채굴·가공한 핵심광물의 일정 정도 이상(올해는 40%, 이후 매년 확대) 사용시 3750달러를 각각 지급하도록 요건을 강화했다.

포드는 이 조건을 충족해 자사 전기차 차량이 계속 보조금을 받도록 하기 위해 올 초 CATL과 손잡고 미시건주에 전기차 배터리 합작 공장을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현행 법에는 미국 기업이 중국 등 경쟁 관계에 있는 국가의 기업과 미국내에 합작 법인을 설립하는 경우에 대한 별도 규정은 없기 때문이다.

스미스 위원장은 서한에서 "제니퍼 그랜홈 에너지부 장관은 최우선 순위가 미국인의 세금이 중국으로 흘러가는 것을 막는 일이라고 했지만, 최근 보도를 보면 자동차 기업들이 여전히 외국 기술과 노동에 의존하면서 IRA 허점을 악용해 보조금을 수령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또 스미스 위원장은 "보도에 따르면 합작 공장에는 CATL 직원들이 배치되며, 공장 설립을 위한 일부 자재는 중국에서 수입된다"면서 "이는 우려되는 외국 기관으로부터 전기차 배터리 부품을 수입하거나 조립하는 것과 관련한 IRA 조항의 허점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포드가 IRA 보조금과 관련해 이 같은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에 경각심이 든다"며, "다른 제조사 역시 미국의 기업과 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한 IRA 조항을 같은 방식으로 피해갈 가능성에 우려한다"고 밝혔다.

그는 포드에 전기차 보조금과 관련한 투자 계획 제출도 요청했다. 이밖에도 현대차를 비롯한 아우디, 테슬라, 볼보, 니산 등 최근 몇 달간 전기차 보조금을 수령한 10개 업체에도 별도 서한을 보내 포드처럼 외국의 우려되는 기관과 합작 계획이 있는지 별도 서한을 보냈다고 부연했다.

한편,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포드에 이어 테슬라 역시 CATL과 합작해 텍사스주에 배터리 공장을 세우는 방안을 추진 중이어서 이같은 논란은 지속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