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내년 4월 광주에 문여는 전기차 배터리시험장. 예산부족 전문가 영입 난항

  • 기사입력 2020.12.14 11:14
  • 최종수정 2020.12.14 12:45
  • 기자명 이상원 기자
2021년 4월 가동 예정인 광주 ‘친환경자동차 부품인증센터’ 조감도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이 광주광역시에 첨단 전기차 배터리 시험장을 건설한다.

2021년 4월 가동을 목표로 광주광역시 삼거동 빛그린산단내에 들어서는 ‘친환경자동차 부품인증센터’에서는 빠르게 늘어나는 친환경 차량의 인증수요 및 사후관리에 대응하기 위해 배터리 내구성 테스트와 성능, 충돌, 충격시험 등 다양한 테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정부와 지자체 예산 총 390억 원이 투입되는 ‘친환경자동차 부품인증센터’에는 배터리평가동, 충돌시험동 그리고 충격시험동과 첨단 시험장비 23종이 들어설 예정이며, 2021년 4월 배터리 평가동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친환경자동차의 안전성을 평가 작업이 진행된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새로운 국내 배터리 안전성평가 시험방법을 올해 안으로 고시할 예정이다.

신설되는 12개 테스트 과정 중 11개 테스트가 광주 부품인증센터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또, 난이도가 높은 연소시험도 2021년에 착공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실차 방폭 연소시험동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배터리 평가동은 총 8개 시험실로 구성되며, 그 중 5개 시험실이 배터리 폭발에 대비한 방폭구조 및 방폭도어가 갖춰진다.

또, 최대 2톤의 배터리가 시험이 가능한 진동시험기 및 독일제 충격시험기가 도입되며, 배터리 침수 시 안전성을 평가하는 침수시험 및 압착시험 시설도 갖춰질 예정이다.

때문에 승용 전기차는 물론 버스. 트럭 등 대형 상용전기차용 배터리 테스트도 가능하다.

자동차안전연구원 류도정 원장은 “배터리차량 등 친환경차량 보급 확대로 그동안 이들 차량의 안전성 테스트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이에 대응할 친환경차 부품인증센터 설립으로 대응이 가능해졌다”며 “앞으로 배터리 차량 등 친환경차의 안전성 확보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들어 코나 EV 등 전기차에서 화재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지만 전기차 배터리를 담당할 전문 인력과 장비, 예산부족으로 원인 규명에 애를 먹고 있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의 경우, 내연기관 차량 전문가들과 평가장비 위주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화학분야인 배터리나 연료전지에 대한 대응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 때문에 친환경차량에 대응할 전문시설 및 인력 확보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내년에 가동에 들어갈 ‘친환경자동차 부품인증센터’ 역시 첨단 시설과 장비는 갖춰질 예정이지만 이를 운용할 전문 인력 확보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배터리나 연료전지를 담당하는 전문 인력들의 급여수준이 현재 인력보다 크게 높지만 정부 지원은 기존 수준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경험있는 전문가를 영입하기가 사실상 불가능다는 것이다.

현재 대규모 인증을 통해 검증절차 없이 국내로 도입된 중국산 전기버스가 수 십대가 운행 중이지만 예산 부족으로 이들 차량의 안전도 테스트는 엄두도 못내고 있다.

때문에 친환경차량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현실성 있는 지원이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