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스텔란티스, 5분 이내 충전 가능한 배터리 교환스테이션 내년 도입

  • 기사입력 2023.12.11 07:15
  • 최종수정 2023.12.11 07:17
  • 기자명 이상원 기자
미국 앰플사가 개발한 배터리 교환스테이션
미국 앰플사가 개발한 배터리 교환스테이션

[M 투데이 이상원기자] 스텔란티스가 전기차 배터리를 교환해 충전 시간을 단축하는 시스템을 2024년부터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배터리 교환시스템을 사용하면 5분 이내 풀 충전이 가능하다.

스텔란티스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앰플(Ample)사가 개발한 배터리 교환 기술을 내년 스페인의 마드리드에 도입, 정액제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배터리 교환시스템은 당초에는 전기차 피아트 500만을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시트로엥, 푸조, 지프, 마세라티 등 스텔란티스그룹 내 모든 메이커에 순차적으로 적용해 나가기로 했다.

회사에 따르면 앰플의 배터리 교환시스템은 가솔린 주유 만큼 빠른 속도를 갖췄다. 교환 스테이션에서는 대상 차량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앱을 통해 교환 작업을 진행한다.

이 과정은 단 5분 이내에 끝나, 전기차의 충전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게 된다.

배터리 교환시스템은 중국 전기차업체 니오(NIO)가 가장 먼저 도입했다. 니오는 현재 중국 내에 1,300개 이상, 유럽 각국에 13개의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을 운영하고 있다.

스텔란티스의 모듈식 배터리는 대부분의 전기차에 사용되는 기존 배터리와 다른 ‘드롭 인 체인지’ 방식이다. 이 때문에 차량 구조를 재설계하지 않고 비교적 용이하게 배터리 교환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다.

스텔란티스는 “앰플사의 모듈러 배터리 스와핑 기술을 통해 에너지 효율 향상과 충전상의 불편함을 없앨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앰플사에 따르면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은 최단 3일 만에 건설을 완료, 가동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