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그린수소 사용한 수소버스 달린다, 제주도서 전국 최초로 시범 운영

  • 기사입력 2023.08.29 09:45
  • 기자명 이정근 기자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사진:제주특별자치도

[M투데이 이정근기자] 전국 최초로 그린수소를 활용한 수소버스가 오는 9월부터 제주에서 시범 운영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행원 그린수소 생산시설에서 생산되는 그린수소의 품질기준을 확보함에 따라 함덕 그린수소 충전소와 수소버스 시운전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행원에서 생산된 그린수소를 튜브트레일러 4대를 활용해 함덕 그린수소 충전소로 이송할 예정이다. 29일부터 수소버스 운행을 순차적으로 점검한 후 9월 4일부터 본격 시범 운영한다.

함덕 그린수소 충전소는 시간당 수소버스(25㎏ 기준) 4대, 수소승용차(5㎏ 기준) 20대를 충전할 수 있다.

그린수소를 보급받은 함덕 수소충전소는 자체 점검 후 수소버스 및 관용으로 사용중인 수소승용차, 살수차로 활용중인 수소청소차 등에 순차적으로 그린수소를 투입할 계획이다. 단, 수소버스 시범 운행은 승객이 탑승하지 않은 상태에서 버스 운행 일정에 맞춰 운행한다.

이후 안전성을 확보하고 그린수소 정상 공급이 가능한 시점에 함덕과 한라수목원을 오가는 노선(311, 312번)에 수소버스 9대를 투입해 도민을 수송할 계획이다.

이번 실증과제는 "재생에너지 연계 그린수소 생산기술을 활용한 수소(600kg) 및 배터리(2㎿h) 저장 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으로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지원을 통해 추진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안정적 청정수소 생산·공급기반 마련을 통한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을 목표로 다양한 기술개발, 실증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과제의 총사업비는 222억 원(국비 135, 도비 17, 민자 70)이다.

제주도는 오는 10월 해외 고분자전해질막(PEM) 1㎿ 구축까지 이뤄지면 그린수소 생산운영 자료를 면밀하게 분석해 그린수소 가격을 책정하고, 그린수소 경제성 확보를 위한 국내 1호 청정수소 인증을 획득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시운전에 앞서 행원 3.3메가와트(㎿) 그린수소 생산 및 저장시스템 기술개발 사업에서 생산되는 그린수소에 대해 한국가스안전공사에 수소품질검사를 의뢰한 결과, 지난 24일 합격 통보를 받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