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K온, 최고사업책임자(CCO) 신설. 성민석 전 한온시스템 대표 영입

  • 기사입력 2023.08.01 15:05
  • 기자명 이상원 기자
SK온 신임 성민석COO
SK온 신임 성민석COO

[M 투데이 이상원기자] 전기차 배터리 셀 전문 제조업체인 SK온이 1일 최고사업책임자(CCO, Chief Commercial Officer)직을 신설, 성민석 전 한온시스템 대표이사를 영입했다고 밝혔다.

CCO 산하에 마케팅, 구매, PM(프로젝트 관리) 사업 부서들을 배치하는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성민석 CCO는 미국 미시간(Michigan)대 경영전문대학원(MBA)을 졸업했으며 미국 포드자동차를 시작으로 자동차업계에 30년 가까이 몸담아온 전문가다.

한온시스템의 전신인 한라비스테온공조에서 글로벌 사업전략 담당 임원을 지냈으며 한온시스템 상품 그룹 전략 및 운영총괄 부사장, 최고운영책임자(COO), CEO 등을 역임했다.

SK온이 CCO직을 신설한 것은 비즈니스 파트너인 완성차 제조사에 대한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필요한 각종 프로세스와 문화, 시스템 및 조직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성 CCO는 포드 재직 경험뿐 아니라 여러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에 제품을 납품하는 한온시스템에서 CEO까지 지낸 만큼, CCO직책에 최적임자라는 평가다.

SK온은 글로벌 배터리 업계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다. 2019년 9위였던 시장점유율 순위는 현재 5위로 수직 상승했다.

사업이 확대되며 생산 거점도 미국, 헝가리, 중국 등으로 뻗어나가 총 8개 공장이 가동 중이며, 6개 공장을 더 짓고 있거나 지을 예정이다.

향후 성장세는 지금보다 더 가파를 전망이다. 올해 말 배터리 생산능력은 약 89기가와트시(GWh)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7년 1.7기가와트시였던 것과 비교하면 약 6년 만에 52배 성장하는 셈이다. 2025년 생산능력은 280기가와트시, 2030년에는 500기가와트시로 늘어날 전망이다.

2019년 약 6,900억 원이었던 매출액도 단 4년 만인 올해 20배 이상으로 불어나 15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급성장에 따라 고객사가 늘어나면서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필요성 역시 커지고 있다.

SK온 관계자는 “조직개편과 인재 영입을 통해 기존 고객사 대응역량 강화는 물론, 신규 수주 등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