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모비스,IVI 혁신…미래차. 자율주행트렌드 선도

  • 기사입력 2023.05.11 08:00
  • 기자명 이상원 기자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FALD(풀어레이로컬디밍)기술을 차량용으로 구현한 ‘로컬디밍HUD(헤드 업 디스플레이)’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FALD(풀어레이로컬디밍)기술을 차량용으로 구현한 ‘로컬디밍HUD(헤드 업 디스플레이)’

[M 투데이 이상원기자] 미래 모빌리티시장은 글로벌 기업들의 첨단 기술 각축장이다.

기존모빌리티 기업은 물론 전자, 화학, 통신 등 각종 테크기업들이 너나할 것 없이 뛰어들어주도권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현대모비스 역시 소프트웨어 중심의 글로벌 모빌리티 전문 기업으로 체질 개선에 박차를 가하면서 이 분야 연구개발(R&D)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미래 모빌리티의 가장 뜨거운 이슈인 자율주행과 관련해 IVI(차량용 인포테인먼트)분야에서도 글로벌 리더로서 입지를 다져 나가고 있다.

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된 ‘CES 2023’에서 현대모비스는 ‘모빌리티 플랫폼 프로바이더’라는 미래 전략으로 고객 니즈에 맞춘 통합된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청사진을 공개했다.

현대모비스가 CES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출품기술 4종 중 3종이 IVI 관련 기술인 점은 그래서 더 의미가 각별하다.

우리에게 익숙한 자동차 부품군은 기본이고,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분야에서도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는 방증이기 때문이다.

우선, 세계 최초 개발에 성공한 ‘통합 칵핏스위블 디스플레이’가 큰 관심을 받았다.

차량 운전석에서 조수석까지 이어지는 34인치짜리 초대형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접혔다 펴졌다 움직이며 칵핏 속을 들락거린다.

각종 주행정보는 물론 3D내비게이션과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대화면에 구현, 본격적인 자율주행차 탑재를 기대하게한다.

이는 근접, 제스처, 호버, 터치, 햅틱 피드백 등 HMI(인간-기계 상호작용) 관련 요소기술들을 매끄럽게 융합한 결과물이다.

현대모비스만의 핵심부품 기술 노하우에 첨단 기술이 접목된 성공적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하이엔드 디스플레이의 상징과도 같은 FALD(풀어레이로컬디밍)기술을 차량용으로 구현한 ‘로컬디밍HUD(헤드 업 디스플레이)’도 앞선 기술력을 입증했다.

‘미니 LED’라고도 불리는 FALD로컬디밍은 디지털 영상에서 밝기와 명암비를 최적화해주는 HDR(High Dynamic Range) 구현을 위한 필수 요소기술이다.

HUD는 차 앞 유리에 띄우는 가상이미지이기에 시인성의 극대화가 필요하다.

현대모비스는 로컬디밍을 HUD에 적용, 명암비를 높여 화질을 개선하고 발열과 소비 전력은 낮춘 혁신 기술을 선보였다.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뇌파 기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엠브레인(M.Brain)’도 새롭게 조명을 받았다.

엠브레인은 이어셋을 착용하고 뇌 주변의 뇌파를 통해 운전자 상태를 실시간으로 판단하는 기술이다.

이를 시각(운전석 LED), 청각(스피커), 촉각(진동시트)등 다양한 감각기관으로 경고해 사고저감에 기여한다.

지난 해 1년간 경기도 공공버스와 연계한 시범사업을 운영해 엠브레인을 착용한 운전자는 졸음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식후 시간대 운전자 부주의를 최대 30% 가까이 감소시킨다는 분석결과도 얻었다.

현대모비스는 뇌파 신호 해석을 위한 딥러닝 기술을 비롯해 다른 생체신호를 통합한 차량용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들도 선제적으로 개발 중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글로벌 SW 전문기업 ‘룩소프트(Luxoft)’와 협업해 차세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을 공동 개발하고 이를 독일 폭스바겐이 주최하는 국제부품박람회(IZB)에서 선보였다.

양사가 공동 개발한 MIS는 디지털 클러스터, AR-HUD, 중앙 스택 디스플레이(CSD), 승객용 디스플레이 등 6개 화면과 기능을 통합 제어하는 미래차 플랫폼이다.

통합된 기능과 5G 통신기술,클라우드 등을 기반으로 정교하고 매끄러운 IVI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경쟁력 제고 차원으로 풀이된다.

더불어 자율주행과 커넥티드카 요소 기술인 V2X와 5G 통신 기술을 잇따라 확보했다.

이 같은 통합 솔루션 기반 조성에 더해 차량용 근접인식 반응형 팝업 디스플레이 ‘퀵메뉴셀렉션’, 신개념 ‘글러스터리스HUD’ 등 IVI 관련 다양한 세계 최초 선행기술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연결된 탁월함’을 모토로 연구개발 혁신 기술을 글로벌 수주에 적극 활용, IVI는 물론 자율주행까지 미래차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탑티어 플랫폼 프로바이더로 도약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