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칼럼]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목디스크 원인 될 수 있어

  • 기사입력 2019.12.20 11:26
  • 기자명 최태인 기자

[M 오통데일리 최태인 기자] 지난 주 주말 겨울 스포츠를 즐기러 나들이를 떠났던 J씨(42세, 남)는 집으로 돌아오는 길 J씨 등 차량 4대가 곳곳에서 미끄러지는 4중 추돌사고를 당했다. 다행히 서행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가벼운 접촉사고였고, 부상자는 없었다.

4중 추돌사고의 원인은 블랙아이스였다. 블랙아이스는 그늘진 곳에 내렸던 눈이나 비가 녹았다 다시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결빙현상을 말한다. 다리 위나 산모퉁이 커브 길에 발생해 교통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된다. 특히 겨울철 갑작스럽게 기온이 떨어졌을 때 이 같은 이유로 발생하는 교통사고 건수가 급증한다.

교통사고는 일단 발생하게 되면 겉으로 보이는 외상 치료는 물론,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부위의 손상까지도 전신을 고루 살펴본 뒤 그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가벼운 접촉사고의 경우라 할지라도 신체에 가해진 사고의 충격은 엄청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사고 시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근육, 인대, 디스크의 손상으로 나타나는 통증이나 저림, 어지럼증, 울렁거림 혹은 구역감, 가슴 두근거림, 불안증 등 신체적 증상을 동반한다.

J씨 역시 사고 이후 원인 모를 팔 저림 증상과 두통이 느껴져 정형외과를 찾아 검사를 받은 결과 목디스크 진단을 받았다.

이렇듯 많은 이들이 교통사고 후 통증이 없어지면 ‘괜찮아 지겠지’하고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고 넘어가는데, 초기에 정형외과 등을 찾아서 세밀한 진단과 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좋다. 목디스크가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J씨처럼 목디스크가 급성으로 발생하는 경우는 교통사고, 낙상, 스포츠 사고 등의 충격으로 인해 목디스크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다.

목디스크란 경추 뼈와 뼈 사이 디스크가 탈출하거나 파열돼 경추 신경이 자극 또는 압박을 받는 경우다. 초기에 병원을 찾아야 수술 없이 치료가 가능한데 비수술 치료방법으로는 물리치료, 약물치료, 도수치료 등 자신의 상태에 따라 알맞은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도수치료는 임상경험이 많은 의료진을 선택해야 한다. 도수치료는 개인마다 통증의 양상과 원인이 달라 이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또한, 도수치료는 손으로 직접 치료하는 만큼 치료사의 임상경험이 환자의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도움말: 잠실월드타워정형외과의원 백종륜 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