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전하게 중고차전액할부상품을 안내하는 ‘AS조은카’ 할부상품에 대한 주의사항을 전해

  • 기사입력 2019.10.09 13:00
  • 기자명 최태인 기자

[M오토데일리 최태인 기자] 중고차는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입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가격이나 상태가 업체에 따라 상이해 신중하게 차량을 선택해야 합리적인 소비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중고차량의 상태는 전문가조차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정밀점검이 선행돼야한다. 이에 섣부르게 구매를 결정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현재 중고차시장은 허위매물과 미끼매물이 기승을 부려 소비자의 선택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허위매물과 미끼매물은 소비자가 매매단지를 방문하게끔 유도하고자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대로 중고차량을 올려 소비자를 기망하는 행위를 말한다. 소비자가 매매단지를 찾았을 시 다른 매물을 안내하며 판매를 유도한다.

이 밖에도 신용이 낮은 저신용자 및 신용불량자 그리고 개인회생, 신용회복 신청자들은 할부상품을 이용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사례들도 생겨나고 있다. 할부이용이 어렵다는 약점을 이용해 할부약관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없이 고금리의 할부상품을 권하는 사례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피해사례 중 하나다.

이들을 위해 안산 수원 중고차매매사이트 AS조은카 김태현 대표가 주의사항을 알려왔다. 김대표는 "비양심적인 업체들은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차량을 구입하고 싶은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하고 있다.”라며 “이들은 주로 온라인 중고차매매사이트 등을 통해 전시차, 경매차 등 과장문구로 소비자를 유인한 뒤 다른 차량을 권해 비싸게 판매하고 있는데, 시세보다 지나치게 저렴한 매물일 경우 허위매물일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해야 한다”이라고 전했다.

이어 “매장에 방문하기 전에 평균적으로 거래되는 중고차 시세표를 사전에 파악하고 마음에 드는 물건이 있다고 하더라도 중고차매매사이트에 나와 있는 정보를 토대로 자동차민원포털이나 어플 등을 이용해 자동차 상세 이력까지 확인 한 후에 방문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라며 “사고 싶은 차를 선택했다면 믿을만한 중고차 매매 사이트에 접속해 연식이나 주행거리, 사고 유무 등 디테일한 조건의 매물을 찾아 비교하는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김대표는 신용도가 낮아 할부상품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비자들을 위한 조언도 아끼지 않았다.

“신용도가 낮은 7등급, 8등급,9등급 저신용자 및 신용불량자, 개인회생을 신청한 신용회복자의 경우, 중고차전액할부상품 이용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은데, 예상 이자, 기간 등을 충분히 고려해 본인이 지불할 능력을 갖췄는지 먼저 확인한 후 차량을 구매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7, 8, 9 등의 신용등급을 가진 저신용자들이 이용하는 저신용자중고차전액할부 및 신용회복중고차전액할부, 신용불량자중고차전액할부, 개인회생자중고차전액할부 상품들은 할부이자율이 높아 할부상품 진행 시 할부이자 및 약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해야 하며 믿을만한 업체를 통해 상품을 안내받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현재 수원중고차 ‘AS조은카’는 중고자동차 매장에서 직접 할부사를 운영해 중고차할부가 어려웠던 저신용자들에게도 합리적인 중고차할부이자율과 간소화된 중고자동차할부조건을 제시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