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구 영남기술직업전문학교, 국비지원 미대상자 위한 일반자비 실기과정 운영

  • 기사입력 2019.04.05 09:27
  • 최종수정 2019.04.05 13:57
  • 기자명 최태인 기자
대구 영남기술직업전문학교가 국비지원과정 뿐만 아니라 국비지원 미대상자들을 위한 자비부담과정을 운영,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대구 영남기술직업전문학교가 국비지원과정 뿐만 아니라 국비지원 미대상자들을 위한 자비부담과정을 운영,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M 오토데일리 최태인 기자] 직업훈련교육경력 18년의 역사를 지닌 대구 영남기술직업전문학교(구 영남기술교육원)가 국비지원과정 뿐만 아니라 국비지원 미대상자들을 위한 자비부담과정을 운영,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2017년 2월 건축현장관리자 배치제도가 확대 시행됨에 따라 5,000만 원이상 공사 ~200M2 미만공사에 건설관련 기능사 등급 이상 자격을 갖춘 현장관리자를 배치해야 하고 건축주 승인없이 현장관리자가 무단이탈시 50만원의 과태료를 물게 됐다. 건설관련 기능사는 건축목공, 거푸집, 건축도장, 도배, 미장, 방수, 비계, 온수온돌, 유리시공, 조적, 철근, 타일, 금속재창호, 플라스틱창호, 금속도장이 있다.

이에 대구영남기술직업전문학교는 필기시험 없이 실기시험만으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건축도장기능사, 건축방수기능사, 온수온돌기능사, 금속재창호기능사 등 4개과정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모두 주말과정으로 2일 정도의 맞춤교육으로 교육생들의 자격취득에 포커스를 두고 있으며, 수업은 홈페이지 공지 및 전화문의 후 맞춤일정으로 진행되고 있다.

또한 산업화시대와 4차 산업화혁명에 접어들면서 기계관련분야의 취업이 각광받고 있는 상황에 맞춰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시험 구성이 기계 설계와 가공분야의 전반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기계관련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가장 적합한 자격증이라 할 수 있다.

보통 가공관련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기 후 실기 때 실제 가공기계를 이용해 가공시험을 쳐야 한다. 컴퓨터응용가공기능사 또한 필기는 독학이 가능해도 실기는 가공기계를 이용해 시험을 쳐야 한다. 가공기계를 쉽게 접할 수 없는 것이 가장 큰 난관이 되는 것이다.

반면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는 컴퓨터와 프로그램만 있으면 얼마든지 실기에 도전할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다. 영남기술직업전문학교에서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 자비반과 AUTO CAD 실기 특강을 평일야간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영남기술직업전문학교의 일반자비 실기과정은 현장산업체 경력이 있는 강사진으로 구성돼 교육용이 아닌 현장실습용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공조냉동, 에너지관리, 가스 자비과정은 실기시험 접수 후 4주 4회 주말수업 기준으로 개설되고 있다.

수업시간 중 본인이 부족한 부분에 대한 반복 실습 및 완성품을 2회 이상 제작해보는 집중 실습을 통해 교육생들의 숙련도를 높이고 있으며 시험용 공구는 무상으로 대여하고 있다.

공조냉동기계기능사는 2019년 신설된 동영상 수업을 대비하기 위해 기출문제를 동영상으로 복원해 유튜브 및 카페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에너지관리기능사 필답형을 대비한 기출문제를 카페에 공개해 필요시 언제든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용접이나 배관작업 등을 처음 하는 응시생들을 위한 맞춤 교육도 진행하고 있으며, 기능사 2회 실기를 대비한 주말 과정을 오는 5월 4일 개강할 예정이다. 근무여건상 매주 주말 수업참여가 힘든 응시생들에게는 상시 상담을 통해 일정을 조정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승강기 기능사/(산업)기사 실기특강은 4주 5회 주말수업을 기준으로 개설되고 있으며 전기기능사 실기특강은 4주 8회 주말수업을 기준으로 개설되고 있다. 실습속도가 뒤쳐지는 수강생의 경우 주중 보강연습을 통해 완벽한 합격으로 유도하고 있다.

두 과정 모두 2회차 시험을 대비해 오는 4월 27일~5월 26일 일정으로 개강 예정이며, 실기뿐만 아니라 전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풀이 특강 과정도 개설될 예정이다.

현재 실기특강을 연계해서 수강할 경우 필기특강의 수강료를 30% 할인해주는 이벤트를 진행중이며, 그 밖에도 100% 무료 국비지원과정으로 전기공사양성, 공조냉동 및 에너지관리 자격취득과정, 기계CAD/CAM양성. 자바(JAVA)&JSP웹프로그래밍개발자과정, ERP물류생산 및 회계세무취득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국비지원 미대상자들을 위한 대구 영남기술직업전문학교의 모든 자격증 실기 과정은 홈페이지 또는 전화문의를 통해 자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