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유럽 SUV 잠재울 북유럽 프리미엄 SUV 뉴 XC90의 매력은?

  • 기사입력 2016.02.29 11:03
  • 최종수정 2016.03.02 15:42
  • 기자명 이상원 기자
돋보이는 뉴 XC90의 럭셔리 인테리어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최근 한국과 일본 등 동북아 지역에서는 북 유럽 바람이 거세다.

인테리어 소품과 장식품, 가구는 물론 값비싼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생활 전반에 걸쳐 스칸디나비안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북유럽풍 디자인의 경우, 복잡한 서유럽풍 디자인보다는 간단한 디자인에 북유럽 특유의 색감과 럭셔리함이 잘 어우러져 독특한 매력을 발산한다.

지난해부터 미국과 아시아를 강타하고 있는 럭셔리 SUV 볼보 뉴 XC90 역시 이러한 북유럽 특유의 매력으로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뉴 볼보 XC90은 북유럽 디자인과 장인정신의 결정체로 탁월한 주행성능과 끝없이 진화하는 안전성능, 특유의 럭셔리함이 잘 조화를 이뤘다.

신형 SPA 적용으로 훨씬 넓어진 실내공간

약간은 소극적이면서도 압도적인 존재감과 긍지와 자신감이 넘치는 진짜 일류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볼보 뉴 XC90은 어디까지나 본질을 추구하는 북유럽 특유의 아이디어로 탄생, 고급 SUV로서의 새로운 가치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전 세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현대적인 북유럽 디자인과 장인 정신의 정수를 보여주는 인테리어 디자인, 터치 디스플레이를 비롯한 직관적인 조작성,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의 압도적인 파워와 연비, 그리고 세계 최고의 안전성능은 당대 최고의 차량으로 손색이 없다.

이번에 선보이는 뉴 XC90은 지난 2002년 선보였던 1세대 이후 12년 만에 등장하는 풀체인지 모델이다.

신형 XC90은 14조원이 투입된 볼보자동차의 구조개혁 작업 이후 탄생한 첫 모델로, 오랜만에 설계부터 개발작업이 볼보 독자적으로 진행된 차량이다.

전 차종에 기본 장착된 애플 카플레이

볼보의 차세대 플랫폼인 SPA(확장형 제품 아키텍쳐)는 한마디로 폴크스바겐그룹의 MQB와 같은 유연한 모둘형 플랫폼이다.

가벼우면서도 뛰어난 강성과 극대화된 안전성은 물론, 자동운전을 고려한 SPA 플랫폼은 뉴 XC90을 시작으로 향후 출시되는 볼보자동차의 중형과 대형차량에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뉴 XC90은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토르 신 (雷神)의 망치를 모티브로한 T자형의 포지션 라이트를 배치한 LED 헤드램프와 새로 디자인된 아이언 마크가 빛나는 라디에이터그릴이 특징적이다.

차체 크기는 길이 4,950mm, 폭 1,960mm(엔트리 모델 1,930mm), 높이 1,775mm로 기존보다 140mm가 길고 25mm가 넓어졌으며 실내크기를 결정하는 휠베이스도 2,985mm에서 130mm가 길어졌다.

 

이는 서유럽 경쟁모델인 메르세데스 벤츠 GLS나 아우디 Q7보다 더 큰 사이즈로, 그만큼 실내 활동성이 좋아졌다.

특히, SPA 플랫폼 적용으로 차량 중량도 기존대비 120kg이 가벼워져 연비나 주행성능도 한층 좋아졌다.

뉴 XC90의 실내는 볼보 특유의 품질에 온기가 느껴지는 스칸디니비안 디자인으로, 시트 배열은 2-3-2열로 배열됐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운전자가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독특한 시스템인 '센서스(SENSUS)를 적용했다.

주행중에 필요한 정보는 12.3 인치 드라이버 디스플레이(계기판)와 헤드 업 디스플레이에 표시되고 세로 터치 스크린 센터 디스플레이는 내비게이션과 에어컨, 미디어 등 주요 기능의 조작스위치가 집약돼 ​​있다.

또, 애플의 카플레이(CarPlay)도 기본으로 장착됐다.

엔진은 차세대 파워 트레인으로, 기존 차종에도 일부 적용되고 있는 2.0리터 직렬 4 Drive-E 가 적용됐다.

이 중 직분사 터보 T5는 최고 출력 254마력, 최대 토크 35.7kg.m, 직분사 터보 차저가 적용된 T6는 최고 출력 320마력, 최대 토크 40.8kg.m의 파워를 발휘한다.

 

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T8 Twin Engine(트윈 엔진) 모델은 T6의 트윈 차저 엔진과 전기 모터가 조합돼 시스템 전체 출력이 407마력, 65.3kg.m의 강력한 파워를 실현했으며 모터만으로 최대 35.4km를 주행 할 수 있다.

여기에 전 차종 8단 자동변속기와 4륜구동(4WD) 시스템이 조합됐다.

SPA 플랫폼 적용으로 새롭게 디자인 된 섀시는 새로운 더블 위시 본과  경합금 판 스프링을 이용한 일체형 암 서스펜션이 적용됐고 5개의 드라이브 모드를 선택할 수있는 에어 서스펜션도 옵션으로 적용된다.

신형 XC90에는 세계 최초로 2개의 안전 기술이 적용됐다. 이 중 '런 오프로드 프로텍션'으로 이는 도로 이탈 사고시 보호를 해 주는 시스템으로, 차량이 도로에서 벗어난 것을 감지하면 즉시 시트 벨트를 감아 시트와 시트 프레임 사이에 있는 메탈 쿠션이 탑승자를 보호, 충격을 흡수하고 탑승자의 신체 손상을 막아 준다.

또, '인터 섹션 지원' 기능은 우회전시 마주 오는 차량을 감지하는 기능으로, 우회전시 직진 해 오는 대향 차와의 거리와 속도를 감지하고 그대로 우회전 할 경우, 충돌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자동 브레이크가 작동된다.

이 외에도 다양한 첨단 안전 장비를 전 차종에 기본으로 탑재, 유로 NCAP 충돌 테스트에서도 가장 안전한 SUV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