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자수첩] 환경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보조금 ‘헛돈’될라

  • 기사입력 2015.10.27 13:01
  • 최종수정 2015.10.28 08:30
  • 기자명 신승영 기자

[오토데일리 신승영 기자] 환경부가 친환경차 보급 확대의 일환으로 내년부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이하 PHEV) 구매시 대당 5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한다. 

정부 보조금은 특정 산업의 육성이나 시책 장려와 같은 일정한 행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 및 개인에게 교부하는 돈이다. 환경부의 PHEV 구매 보조금이 친환경차 보급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구매 보조금은 단기적으로 PHEV 판매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는 일회성 효과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

PHEV는 도심 출퇴근이나 단거리 주행은 전기로, 주말 및 교외 장거리 운행은 내연기관을 사용해 배터리 충전에 대한 부담을 해소한 차량이다. 그러나 PHEV 사용자가 배터리를 충전하지 않거나 주변에 충전 시설이 없다면, PHEV는 단지 성능 좋은 하이브리드 차량(HEV)에 불과하다. 일상에서 배터리 충전이 불편하다면, 화석연료 사용 비중이 높을 수 밖에 없다. 

결국 사용자는 PHEV에 대한 장점을 체감하지 못한 채, 다시 내연기관 차량으로 복귀할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현 시점에서 PHEV 구매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충전 설비다. 거주지 및 주요 주차구역에 충전기를 설치하고 일상에서도 전기 모드 주행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충전 설비와 같은 기초 인프라 구축은 향후 PHEV 재구매는 물론, 순수 전기차(BEV) 구매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

차량 구매 보조금보다 충전기 설비 지원금이 필요한 또 다른 이유는 중소기업 동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전기차 충전기 사업은 중소기업 적합 업종으로 분류된다. 다수 업체가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대기업 및 공공기관에 종속된 채 아직까지 독자적인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다. 이들이 일정한 자본력을 갖추기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당장의 친환경차 보급 대수도 중요하지만, 충전 설비와 같은 개인 및 공공 인프라 구축을 통한 장기적인 보급 계획을 실행할 필요가 있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