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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전기차 보급사업 몸살…당첨자 계약 포기 이어져 車 수급 난항

  • 기사입력 2015.06.11 16:15
  • 최종수정 2015.06.15 13:52
  • 기자명 이다일 기자

[오토데일리 이다일 기자] 제주도의 전기차 보급 사업이 몸살을 앓고 있다. 충전기 설치가 예정보다 늦어지면서 계약을 거부한 당첨자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일부 수입 전기차는 계약을 거부할 경우 국내에 다른 곳에 판매할 방법이 없어 대안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 과정에서 수입사와 딜러사의 힘겨루기 양상까지 나타났다.

 

 11일 제주도와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올해 1483대를 한꺼번에 보급하는 전기차 사업에서 일부 당첨자들이 전기차 계약을 거부하고 있다. 제주도 자동차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일부 소비자들이 전기차 보조금을 신청해 당첨됐지만 실제 계약단계에서 포기하는 사례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또, “국산차의 경우는 그래도 비율이 낮은 편이지만 일부 수입 전기차 브랜드는 절반 가까이가 구매를 포기하는 것으로 나타나 문제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제주도의 한 수입차 딜러는 “전기차 당첨자에게 순차적으로 연락해 계약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충전기 설치가 늦어지는 과정에서 일반 자동차를 구입하는 등 이탈이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일부 고객은 보조금 사업에 응모는 했지만 실제 구매 여부는 나중에 결정해도 된다고 생각해 계약을 포기하는 상황이 쉽게 발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제주도의 전기차 보급사업은 대당 2200만원의 구매 보조금과 대당 600만원의 충전기 설치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다만, 구매자 입장에서는 준중형 국산 전기차는 4000만원 초반이고 수입 전기차는 5500만원에 이르러 보조금을 고려해도 2000만원~3300만원의 구매자금이 필요하다. 

 일부 당첨자는 어차피 2000만원~3000만원이면 준중형은 물론이고 중형 세단까지 구입할 수 있어 구입을 포기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2014년 보급 사업의 경우 약 20% 정도 계약 포기 사례가 나왔던 만큼 올해도 10~20% 정도 계약 포기자가 나올 것으로 보고 예비후보자를 함께 뽑았다”며 “충전기 설치도 조만간 속도를 내 올해 안에 문제없이 보급이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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