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타이어 상주 주행시험장, 주민 반대로 난항…글로벌 기술경쟁력 확보 ‘발목 잡혀’

  • 기사입력 2014.09.24 17:09
  • 최종수정 2014.09.26 09:01
  • 기자명 신승영 기자
▲ 2013년 9월12일 상주시청에서 진행된 ‘한국타이어 테스트 엔지니어링 센터’ 건립 투자양해각서(MOU) 체결식

[오토데일리 신승영 기자] 한국타이어 테스트 엔지니어링 센터(Hankook Tire Test Engineering Center) 건립이 난관에 부딪혔다.
  
한국타이어는 지난해 9월 경상북도 및 상주시와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오는 2020년까지 약 40만평 규모의 국내 최대 타이어 주행시험장 건립을 추진해왔다. 
 
총 2535억원이 투입될 이번 사업은 자동차 타이어 성능 테스트를 포함해 상품 성능 테스트, 설비 테스트, 시험용 타이어 제조 등 설계·제조·시험·분석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는 핵심 R&D 설비 투자다.
 
문제는 일부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다. 이들은 주행시험장 유치 반대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22일 상주시청에서 MOU 백지화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대책위는 이정백 시장에게 지방선거 당시 약속한 MOU 재검토 공약을 지키라고 압박했다.
  
대책위 측은 “주행시험장에서 나오는 타이어 가루가 인체에 해를 끼치고 농산물 재배에도 악영향을 준다”며 “냄새와 소음 등 공해로 인해 다른 산업 유치도 어려울 것”이라며 강경한 입장을 표명했다.
 
이와 관련해 상주시는 한국타이어 주행시험장 관련 업무를 일시 중단한다고 24일 밝혔다. 
  
상주시는 “찬반 양측 간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며 “다음달까지 양쪽 의견을 들어보고 다음 상황을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러나 당장 주행시험장 설립이 무산되는 것은 아니다”며 “협의 과정을 거쳐 해결책을 찾아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익명을 요구한 상주시 한 관계자는 “결국 보상과 관련된 문제로 볼 수 있다”며 “사업 부지의 토지 보상에서 제외된 주민들이 보상금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타이어도 1년 이나 사업을 진행한 상황에서 전면 백지화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며 “이 같은 일들이 이어질 경우 신규 투자 및 기업 유치에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한국타이어 측은 생산 시설도 아닌 주행시험장이 심각한 공해를 일으킨다는 주민들의 주장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이번 테스트 엔지니어링 센터는 단순한 시험 시설이 아니다”며 “한국타이어가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수천억원이 투자된 핵심 R&D 센터”라고 설명했다. 
  
그는 “300~400명의 연구 관리 인력은 물론, 글로벌 스탭 및 제조 업체 방문이 이어질 것”이라며 “향후 진행될 드라이빙 센터와 어린이 안전체험센터 등 유동 인구 증가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타이어는 일단 상주시의 조치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대전중앙연구소 신축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테스트 엔지니어링 센터도 빠른 시일 내 새로운 방안을 찾겠다는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