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민 커지는 車업체들’, 美(NAFTA 재협상).中(전기차 할당제) 시장 악재

  • 기사입력 2017.08.16 11:14
  • 최종수정 2017.08.17 10:45
  • 기자명 이상원 기자
미국의 NAFTA 재협상과  중국의 친환경차 할당제 도입이 국내 자동차업체들을 더욱 곤혹스럽게 할 전망이다.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세계 양대 자동차시장에서의 악재로 자동차업체들의 고민이 더욱 커지고 있다.

미국측의 요청으로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 등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이 1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시작된다.

NAFTA 재협상에서는 역내 부품조달 비율을 정하고 있는 ‘원산지 규정’ 등을 다시 협의, 올해 안에 합의점을 찾을 예정이다.

NAFTA 재협상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공약사항 중의 하나로, 자동차의 경우 현재 62.5%인 부품의 역내 조달 비율을 대폭 높이거나 미국산 부품 비율을 50% 이상으로 설정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 경우, 멕시코에 조립공장을 운영 중인 기아자동차와 협력 부품업체들이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 결과는 트럼프 대통령의 다음 타깃인 韓.美 FTA 재협상의 수위나 방향성을 미리 점쳐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중국정부도 자동차업체에 대해 내년부터 전체 판매량의 8%, 2019년에는 10%에 해당하는 전기차를 판매토록 하는 '전기차 할당제'를 도입한다.

당장 내년부터 전기차를 8% 이상 판매하지 않으면 가솔린이나 디젤차 판매를 허용하지 않는다는 ‘신에너지 자동차(NEV) 규제법’을 도입한다는 것이다.

중국정부가 규정하는 신에너지 차량에는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만 포함될 예정이어서 대부분의 자동차업체들이 이 규정을 충족시키기는 사실상 불가능해 보인다.

심각해지고 있는 대기오염 등 환경문제에 대응하고 유럽, 일본, 미국, 한국 등 해외자동차업체들의 확대를 견제, 중국 토종기업들 주도권을 쥐어 싶다는 목적이 있다.

 

만약, 이같은 규정을 지키지 못할 경우에는 거액의 벌금을 물어야 하거나 판매에 제한을 받을 수도 있다.

때문에 외자계 뿐만 아니라 중국 토종 자동차업체들도 정국 정부에 규정 완화를 요구하고 있다.

한편, 중국의 지난해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의 판매 대수는 50만7천 대로 전년 대비 53%가 증가했으며 오는 2020년까지는 2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