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무례한 닛산차’, 日 외무성. 경제산업성 등에 업고 韓 정부와 철저히 싸우겠다?

  • 기사입력 2016.06.09 16:01
  • 최종수정 2016.06.10 11:00
  • 기자명 이상원 기자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닛산과 한국, 크게 어긋나는 의견. 알려지지 않은 부정 인정에 철저 항전’

환경부의 닛산 캐시카이 판매금지 및 한국닛산의 검찰고발 조치에 대한 일본 산케이신문의 9일자 기사 제목이다.

이 신문은 닛산자동차가 한국 정부에 대해 철저한 항전 태세에 들어갔다며 닛산차는 아예 배출가스 조작사실을 전면 부정하고 일본 외무성 및 경제산업성과 연계, 한국 환경부의 ‘알려지지 않은 부정 인증‘ 판단을 뒤집기 위해 싸울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닛산차가 무엇보다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은 ‘Defeat device(배출가스 조작)를 인정하는 것’이라며, 한국에서의 부정 인증이 사실화될 경우, 각국으로 불똥이 튀어 브랜드 이미지를 해칠 우려가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산케이는 한국의 환경부가 문제 삼고 있는 것은 캐시카이에 탑재된 배기가스 저감장치의 온도로, 캐시카이에는 엔진이 망가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 온도가 되면 배기가스 저감 장치가 멈추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면서, 이 기능은 다른 자동차업체들도 탑재하고 있어 독일 폴크스바겐(VW)이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 무단으로 배출가스 규제를 회피해 왔던 것과 달리 합법적이라고 주장했다.

즉, 캐시카이의 경우, 장치의 정지온도가 35℃로, 이 때문에 배기가스량에서 부정의 도마에 오른 셈이 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국내의 전문가들은 35℃에서 배기가스 저감장치가 작동을 멈추는 것은 약간의 주행만으로도 가능한 것으로, 이는 명백한 눈속임이라며 반박하고 있다.

한편, 닛산차 한국법인은 본사의 환경부에 대한 강공전략에 대해 향후 신차 인증 등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며 크게 우려하는 분위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