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차, 2002년도 출력 과장 문제로 약 2천억원 날려

  • 기사입력 2012.11.07 09:23
  • 기자명 이상원

미국에서 연비과장 문제로 최대 위기를 맞고 있는 현대자동차가 지난 2002년에도 공인 출력을 과대 표기, 미국 정부기관으로부터 시정명령을 받았으며 미국 소비자들로부터 사기 혐의로 피소, 수천억원을 배상해 준 것으로 알려져 인증체계에 심각한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2002년 9월 미국환경보호국(EPA)로부터 미국에서 판매되던 쏘나타와 싼타페, 티뷰론 등 6개 총 130만대의 차량 엔진 출력을 과장했다는 지적을 받고 공인 출력을 5-10마력 가량 하향 조정했었다.
 
당시에도 현대차는 부적절한 방법으로 엔진 출력을 과대표기 했다며 공식 사과를 하고 이듬해 1월부터 향후 현대차 구입시 사용 가능한 1억3천500만달러 상당의 쿠폰을 제공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후 현대차는 엔진 출력 과장을 이유로 소비자 또는 소비자단체들로부터 미국의 8개주에서 집단소송을 당했다.
 
특히, 일부 소비자들은 현대차 미국법인의 쿠폰 제공 타협안이 불공정한 것이며 이로 인해 현대차가 떠안을 경제적 부담은 600만달러에 불과하다고 주장하면서 추가 배상을 요구하기도 했다.
 
현대차는 이번 연비 과장 문제 역시 해당 기간동안 이미 판매된 차량에 대해서만 지난 2010년부터 현재까지 연간 15000마일 주행거리 기준으로 대당 88달러를 주유소 직불카드를 통해 약 1천억원 가량을 보상 해 준다는 방침이지만 미국 소비자들의 집단 소송이 제기되고 있어 수천억원대의 손해 배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현대차는 실제 주행 상황이 아닌 실내에서의 시뮬레이션을 통한 출력 및 연비 측정방법을 최대로 활용, 실제 주행상태보다 훨씬 높은 출력 및 연비 수치를 받아 내 미국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실제와 차이가 많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차량의 공인 출력이나 연비 등 공식적인 제원은 소비자들이 차량을 선택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에 유럽 등 다른 국가에서는 매우 엄격한 기준 및 철저한 사후 검증작업을 거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