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차, 토요타 10여년 공들인 유럽자공협 회원가입 단 2년 만에 해냈다.

  • 기사입력 2011.06.10 09:34
  • 기자명 이상원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소속돼 있는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 : Association des Constructeurs Européens d'Automobiles)의 열 일곱번째 정식 회원사로 가입했다.
 
1977년 유럽시장에 진출한 이래 34년 만에 명실상부한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로 공식 인정을 받은 것이다.
 
특히, 현대차는 토요타자동차가 10년 이상 공을 들여 지난 2007년 가입한데 비해 지난해에 이어 단 2년 만에 회원사로 가입함으로써 현대차의 세계적 지위향상을 실감케 했다.
 
토요타자동차는 안전기준과 환경규제에 대한 정보수집과 정부기관의 움직임 등에 대한 정보수집을 위해 지난 90년대 후반부터 ACEA 가입을 타진해 왔으며 지난 2005년 1월 정식으로 신청서를 제출했으나 거부당하다 2007년 회원사로 가입했다.

이번 현대차의 유럽자공협 회원사 가입은 현대차의 노력과 함께 올 7월부터 발효되는 한-EU FTA 체결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유럽자동차공업협회는 9일(현지시간) 런던에서 카를로스 곤 르노-닛산 회장, 디터 제체 다임러 그룹 회장, 세르지오 마르키오네 피아트 그룹 CEO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 업체 거물들이 참석한 가운데 정기 총회를 개최하고, 현대차의 회원사 신규 가입을 만장일치로 승인했다.
 
현대차는 체코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최첨단 생산 공장을 가동하고 있는 것을 비롯, 독일에 위치한 유럽총괄본부는 유럽의 판매,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으며 유럽기술연구소(HMETC)를 통해 디자인 개발과 R&D 역할을 수행하는 등 그 동안 꾸준히 유럽 현지화 전략을 펼쳐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현대차는 유럽시장에서 지난해 35만8천284대를 판매해 전체 유럽시장이 4.9%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4.7% 성장하는 저력을 보였다.
 
올해 4월까지도 유럽 전체 시장이 2.4% 감소했지만 현대차는 13만7천246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대비 6.7% 증가했다.
 
현대차 유럽총괄법인(HME) 관계자는 “유럽자동차공업협회의 이번 결정을 적극 환영한다”면서 “이번 유럽자동차공업협회 정식 회원사 가입을 계기로 현대차는 유럽자동차 산업 발전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럽자동차공업협회는 폭스바겐, 벤츠, BMW, GM, 도요타 등 세계 주요 자동차제조사 16개 업체가 활동하고 있으며 유럽에서 각종 자동차 관련 정책이나 법안 결정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또 1991년 설립돼 유럽 자동차업계를 대표하는 유럽자동차공업협회는 유럽 자동차의 자존심을 상징하는 단체로, 유럽 외 지역에 근거를 둔 업체 중에는 GM, 포드, 도요타만이 가입돼 있을 정도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가입 승인을 통해 앞으로 유럽자동차공업협회의 의사결정에 적극 참여, 현대차는 물론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에도 큰 실익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