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BMW그룹, 구겐하임 재단과 ‘BMW 구겐하임 연구소’ 개설

  • 기사입력 2010.10.04 14:08
  • 기자명 이상원

독일 BMW그룹이 구겐하임 재단과 BMW 구겐하임 연구소를 개설한다고 밝혔다.
 
BMW 구겐하임 연구소는 전세계 주요 도시의 생활에 맞는 미래지향적인 컨셉과 디자인을 연구하는 프로젝트로, 건축, 미술, 과학, 디자인, 기술, 교육 분야의 대표적인 신예 전문가들이 참여해 다양한 도시적 실험과 공공 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된다. 
 
BMW 구겐하임 연구소는 방문 도시 별로 행사와 워크샵, 공개 토론 등과 같은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게 되며, 향후 북미 지역을 시작으로 전세계 3개 도시에서 각각 2년 주기로 총 6년에 걸쳐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한국의 그래픽 디자인 회사인 슬기와 민이 BMW 구겐하임 연구소의 그래픽을 담당하게 된다.
 
 슬기와 민은 지적 설계와 더불어, 재치 넘치고 개방적인 방식으로 복잡한 문제점들을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인정받아 선정됐다.
 
슬기와 민은 지난 2001년 미국 예일대학교 수학 중 만난 두 디자이너가 서울에 설립한 디자인 하우스로, 해외에서 각종 문화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력이 있다. 
 
2011년 상반기 북미지역에 개설될 제 1대 BMW 구겐하임 연구소에서는 ‘편안함에 맞서다: 도시 속의 당신'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이어 유럽과 아시아의 도시에서 각각 2대와 3대 연구소가 개설될 예정이다.
 
총 3개 도시 방문을 마치면 뉴욕에 위치한 솔로몬 R 구겐하임 박물관에서 전시회를 개최해, BMW 구겐하임 연구소가 제기된 문제점들에 대해 보다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하게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