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반떼. 포르테 LPI하이브리드카, 코엑스서 사전 공개

  • 기사입력 2009.06.09 11:07
  • 기자명 이상원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카와 포르테 LPI 하이브리드카가 올 여름 출시를 앞두고 소비자들에게 먼저 공개됐다.
 
현대.기아자동차는 9일부터 12일까지 나흘간 환경보전협회가 주관하고 강남구 삼성동 COEX 태평양홀에서 열리는 제31회 국제환경기술전(ENVEX 2009)에 7월과 8월 차례로 출시될 아반떼.포르테 LPI 하이브리드카를 비롯한 친환경 기술을 출품했다고 밝혔다.
 
 이날 개막식에는 이만의 환경부 장관, 손 경식 환경보전협회 회장, 양웅철 현대.기아차 연구개발총괄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전시회에 현대.기아차는 친환경상품관에 아반떼.포르테 LPI 하이브리드카와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시물, 수소연료전지 전용 플랫폼을 선보였다.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카와 포르테 LPI 하이브리드카는 지난 4월 서울모터쇼에 이어 다시 한번 공개돼 전시회를 찾은 일반 관람객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국산차 최초의 아반떼.포르테 LPI 하이브리드카는 현대.기아차의 친환경 브랜드인 Blue Drive(블루 드라이브)와 Eco Dynamics(에코 다이나믹스)의 첫 작품이라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아반떼.포르테 LPI 하이브리드카는 LPI엔진의 경제성을 바탕으로 첨단 하이브리드 시스템 탑재는 물론 기존 가솔린 모델과 완전히 차별화해 고급감을 높인 내.외장 디자인 등 신규사양이 대거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이들 LPI 하이브리드카의 예상 연비는 리터당 17.8km로 지난 서울모터쇼 당시 밝혔던 17.2km보다 3.5% 향상 됐으며, 이번에 공개한 연비를 가솔린 연비 기준으로 환산하면 22.2km에 달한다.
 
또, 지구 온난화를 줄이는 친환경 운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국내 최저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인 99g를 달성, 배출가스 규제 중 가장 엄격한 배기가스 기준인 캘리포니아 SULEV(Super Ultra Low Emission Vehicle)를 만족한다.
 
특히, 처음 출시되는 LPI 하이브리드카인 만큼 최상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독자 개발된 배터리를 비롯 제어기, 차체 등 차량에서 발생 가능한 모든 매커니즘을 엄밀히 분석해 철저한 검증을 마쳤다.
 
현대.기아차는 무공해 자원인 수소를 이용한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전용 플랫폼’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작동과정을 보여주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시물’도 전시회에 출품했다.
 
현대.기아차는 아반떼.포르테 LPI 하이브리드카 출시에 이어, 올해 하반기에는 수백여 대 규모의 수소연료전지차 소량 생산을 통해 시범운행 테스트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면서 양산가능성을 검증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올해로 31회째를 맞이하는 ‘2009 국제환경기술전’은 국내 190개 기업을 포함 미국, 독일, 일본 등 총 24개국 270여개 업체가 참가하는 국내 환경분야 최대규모의 전시회로서 핵심녹색기술과 신제품 등 총 1,500여종이 전시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