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쌍용차 정리해고 유예 표명에 노조측 대화 거부 충돌 직전

  • 기사입력 2009.06.08 13:22
  • 기자명 이상원
쌍용자동차가 지난 5일 노사정 간담회에서 제시된 중재안에 대해 노동조합이 정리해고 철회 및 고용보장을 주장하며 수용할 수 없다는 거부의사를  표명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 5일 노사정 간담회에서는 노조에게는 외부인원의 철수, 굴뚝 농성 해제, 정상조업 재개를 회사에는 정리해고를 유예하고 대화에 나서줄 것을 중재안으로 제시 한 바 있다.
 
이에따라 쌍용차는 노조가 조업을 재개하고 대화에 나설 경우, 회사도 대화기간 중 정리해고를 유예하고 대화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지난 6일 노동조합에 공식 전달했으나, 노조가  정리해고 철회 및 고용보장 외에 다른 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함에 따라 대화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쌍용차는 중재안 대로 대화가 이뤄졌다면 9일까지 정상화를 위한 내부 정비작업에 들어가는 한편, 정상조업이 시작되는 10일부터는 노조측과 문제해결을 위한 대화에 나설 계획이었다고 설명했다.
 
이날 노사정 협의를 중재한 송 명호 평택시장은 “쌍용차는 생산을 재개하지 않으면 파산할 수밖에 없다"며 “일단 라인부터 정상 가동시키고, 무급휴직 실시 등 모든 가능성을 열고 대화로 풀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봉한 경인지방노동청 평택지청장도 “현 상황에서 노동조합이 정리해고 철회만 계속 주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노조측이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쌍용차는 정리해고 대상 통보 인원 1천56명 중 해고 회피 및 직원들의 금전적 손실 최소화하기 위해 추가적인 희망퇴직을 실시한 결과 80명이 신청, 최종 정리해고 대상자는 976명으로 줄었다고 밝혔다.
 
박영태 공동관리인은 “노조의 계속된 파업으로 4천600명의 직원은 물론, 협력업체 등 20만 여명이 넘는 인원의 생계가 파탄에 이르고 있다”며 “회사가 정상적인 라인운영 보장을 전제로 대화기간 중 정리해고를 유예하겠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노조가 정리해고 철회 및 고용보장만 계속 주장하고 있어 최종 정리해고 대상자 976명에 대한 법적 해고효력 발생이 불가피해졌다고 말했다.
 
쌍용차는 일단 정리해고 신고기간이 만료된 만큼 노조가 공장점거를 계속할 경우, 공권력 투입을 언제라도 요청할 수 있게 됐다.
 
한편, 쌍용차 노조원들과 가족대책위원들은 8일 쌍용차에 투입될 것은 공권력이 아닌 공적자금이라며 정리해고 없는 회사회생을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