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쌍용차, 8일 이후 공권력 투입 시사. 정리해고 방침 고수

  • 기사입력 2009.06.03 13:00
  • 기자명 이상원

쌍용자동차가 노동조합이 점거하고 있는 평택공장에 오는 8일 이후 공권력 투입을 계획중이라고 밝혔다.
 
쌍용자동차 이유일. 박영태 공동관리인은 3일 서울 라마다 르네상스호텔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노조의 평택공장 점거에 맞서 법적  해고 확정 효력일인 오는 8일 이후 합법적인 수단을 동원, 강제 퇴거명령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쌍용차는 아직 관계당국에 공권력 투입을 공식적으로 요청하지는 않았지만 퇴거명령이 이뤄지지 않거나 불법행위가 지속될 경우, 모든 법적 수단을 동원, 강력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쌍용차 노조는 회사측의 정리해고 방침에 맞서 지난달 22일부터 평택공장을 점거하고 사무직원들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으며 특히, 공장 곳곳에 LPG 통, 신나, 폐타이어 등을 쌓아놓고 있어 공권력이 투입될 경우, 심각한 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이유일 공동관리인은 현재 쌍용차 노조원 외에 쌍용차를 위한 공동투쟁본부 소속원 등 외부세력이 개입하고 있는데다 도장공장 등 주요 핵심시설에 대한 폭발이나 방화와 같은 극단적인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이에대한 조속한 대응이 불가피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쌍용차는 지난 5월 세제제원 등으로 신차수요가 크게 늘었지만 노조파업으로 4천대 이상의 계약물량을 출고하지 못해 820억원의 매출손실이 발생했고, 공장가동 중단이 6월까지 이어질 경우, 약 2천억원의 손실이 발생, 회생계획에 심각한 타격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편, 직원들의 정리해고와 관련, 지난달 말까지 총 1천545명이 희망퇴직을 신청했으며 나머지 1천56명에 대해서는 정리해고 통지서를 지난 2일 개별적으로 발송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해당 직원들의 충격을 고려, 법적 해고 확정 효력일인 6월8일 이전인 6월5일까지 희망퇴직을 연장 접수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쌍용차는 회생을 위해서는 구조조정이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며 정리해고된 직원들에 대해서는 경기도 등과의 협의를 통해 재취업 알선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노조 파업 등으로 오는 11월30일 출시예정인 C200 출시도 연기가 불기피해졌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