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육류 많이 먹으면 일찍 사망

  • 기사입력 2009.05.12 23:02
  • 기자명 이상원

적색육류 (Red meat),  고기를 많이 먹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에서는 이런 식생활을 가진 사람들이 일찍 사망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 원인으로 많은 양의 고기를 먹는 노년층의 사람들이 심장질환과, 암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으며 그에 따른 사망 확률도 높다는 것.

연구는 50세에서 71세 사이의 AARP(미국 은퇴자 협회)회원 350만명에게 설문지가 보내졌고, 그중 61만7천119명이 답변을 했다.
 
이중 유효한 답변을 한 50여 만명의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분석을 했는데 고기가 많이 들어간 햄버거나 핫도그, 베이컨과 같은 음식을 많이 먹는 사람들이 심장질환의 징조를 보였다고 한다.
 
또 여러 기관들이 연구를 공동으로 한 결과, 고기의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필수적이라는 결과를 발표했다.

10년에 걸쳐서 매일  1/4파운드 무게의 햄버거를 섬취한 남성들은 일주일에 5 온스의 최소한의 고기를 섭취한 사람들에 비해 암으로 죽을 확률이 22%나 높았으며, 심장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이 27%나 높았다고 한다.
 
여성의 경우 고기를 많이 먹은 경우 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20% 높았으며, 심장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이 50%나 높았다고 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결과의 원인이 적색육류뿐 아니라 다른 생활 습관 (흡연, 음주 등), 질환 가족력과도 연관되 있을 수 있음을 배제할 수는 없다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