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차 플래그쉽 모델 신형 에쿠스 어떤차인가?

  • 기사입력 2009.03.11 22:50
  • 기자명 이상원
11일 오후 7시 서울 하얏트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 신형 에쿠스 신차발표회는 현대차의 그 어떤 신차발표회 행사보다 크고 비중있게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한승수 국무총리를 비롯 원희룡 한나라당의원, 이상득 한나라당 의원, 조석래 전경련회장, 홍준표 한나라당 의원, 정장선 민주당 의원, 김영선 한나라당 의원등 15명 가량의 정부 고위인사와 국회의원을 포함, 1천여명이 참석, 대성황을 이뤘다.
 
현대차측은 신형 에쿠스가 현대차를 대표하는 플래그쉽 모델인 만큼 이번 행사에 각별한 신경을 썼다. 
 
■외관 스타일
신형 에쿠스는 하이엔드 럭셔리 세단으로서의 중후함과 절제된 품격에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감성이 더해져 카리스마가 있는 진보적 스타일로 완성됐다.
 
신형 에쿠스는 전장과 폭, 높이가 5,160mm, 1,900mm, 1,495mm로 기존 에쿠스에 비해 각각 40mm, 30mm, 15mm가 늘어났다.
 
전면부는 웅장함과 하이테크 이미지의 정교한 조화로 최고급 럭셔리 세단의 스타일로 완성됐으며  라디에이터 그릴을 감싸 도는 후드캐릭터라인과 범퍼 측면에서 전면 하단으로 이어지는 캐릭터 라인을 통해 역동적인 조형미를 구현했다.
 
특히 3.8 프레스티지 VIPⅠ팩이하 모델에는 크롬과 유광 블랙컬러가 조화를 이룬 가로형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해 세련미를 강조했으며, 3.8 프레스티지 VIPⅡ 이상 모델과 4.6모델에는 크롬과 유광 블랙컬러의 세로형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또, 후드에는 개선장군의 말을 의미하는 차명 에쿠스를 토대로 천마를 형상화한 독자 엠블렘을 적용해 최정상의 품격을 자랑하는 최고급 세단의 자부심을 표현했다. 
 
신형 에쿠스는 야간 주행시 주행상태에 따른 전조등의 조사각도를 조정해 최적의 전방시계를 확보해주는 어댑티브 HID 헤드램프(AFLS)를 적용해 하이테크의 이미지를 실현했으며, 고휘도 LED 방향지시등을 적용해 시인성을 높이고 고급감을 향상시켰다.
 
측면은 세련되고 변화 넘치는 라인을 통해 역동적이고 파워풀한 실루엣을 담아냈다.
 
대형 휠과 휠아치를 감싸돌며 강하게 흐르는 독특한 사이드 캐릭터 라인은 신형 에쿠스 만의 역동적이면서도 현대적인 이미지를 부여했다.
 
아웃사이드 미러에는 퍼들램프가 적용돼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키를 소지하고 차량 접근시 별도의 리모컨 조작 없이도 퍼들램프가 점등돼 차량의 위치 및 상태 파악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에쿠스 엠블렘이 새겨진 휠 오너먼트와 함께 메탈감각과 입체감이 뛰어난 하이퍼실버 공법의 알루미늄 휠(17인치) 및 고광택 크롬도금 휠(18인치)을 적용해 고급스러운 외관 이미지를 연출했으며, 4.6 모델에는 독일 컨티넨탈사의 19인치 타이어를 선택사양으로 적용해 최고급 세단에 대한 자부심을 더했다.
 
신형 에쿠스의 후면 디자인은 트렌드를 선도하는 진보적 개성과 세련된 우아함이 어우러졌다.
 
LED와 라이트 가이드를 조화롭게 사용한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는 신형 에쿠스 만의 개성있는 이미지와 품격을 느낄 수 있는 외관미를 연출했다.
 
리어범퍼커버에는 머플러와 분리된 범퍼 일체형 머플러 테일 트림을 적용해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후면 스타일을 완성시켰다.

■실내공간 
 
신형 에쿠스는 인체공학을 바탕으로한 후석 탑승자 중심의 패키지로 이상적인 실내 거주성을 구현했다.

특히, 후륜구동방식을 채택, 보다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해 기존 에쿠스보다 레그룸, 헤드룸, 숄더룸이 각각 60mm, 12mm, 6mm 증가했으며(후석 기준), 474리터의 트렁크 용량으로 동급 최고의 용적량을 확보했다.

실내는 원근감있고 입체적으로 디자인된 슈퍼비전 클러스터를 적용해 운전자 편의성 향상은 물론, 최고의 시각적 감성품질을 구현했으며, 클러스터 내에 3.5인치 TFT-LCD (초박막액정표시장치) 모니터와 음원칩을 적용해 다양한 정보를 칼라문자와 이미지, 음향으로 전달함으로써 운전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특히, 스티어링 휠의 DISP 버튼을 통해 모니터에 표시되는 기능의 변경도 가능하며 운전자가 스마트키를 소지하고 탑승시, LCD 모니터에 에쿠스 엠블렘이 표시되면서 16화음 사운드의 웰컴 사운드가 흘러나오며, 시동을 끌 때도 굿바이사운드가 흘러나오면서 운전자의 감성을 자극한다.

센터페시아는 디자인을 단순화하고 각종 스위치를 손쉽게 이용 가능토록 최적의 위치에 배치했으며, 중앙에 아날로그 시계를 적용해 품격 높은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신형 에쿠스의 실내공간은 다양한 고급 소재를 적절하게 배치해 구조적인 미학과 품격을 갖췄다.
실제 원목을 여러 겹으로 압축, 코팅한 리얼 우드를 스티어링휠, 클러스터 주변, 도어트림, 전.후석 콘솔, 시트백 테이블 등에 적용함으로써 자연적인 무늬와 깊이감을 구현, 고급스러운 실내 공간을 연출했다.

뿐만 아니라. 리얼 우드의 특성상 원목의 일률적인 패턴이 아닌 불규칙적인 나무 고유의 패턴으로 적용돼 고객들은 자신만의 고유한 디자인을 소유할 수 있다.

헤드라이닝(실내 천장부분)과 썬바이저(햇빛가리개), 필라 트림 부위에는 부드러운 감촉의 최고급 극세사 스웨이드 소재를 사용해 최고급 감성 품질을 구현했다.

 크래쉬패드, 도어트림 및 운전석 에어백 부위에는 천연가죽으로 감싸기 처리해 품격있고 모던한 실내공간을 연출했다.

■시트

신형 에쿠스는 탑승자의 다양한 체형을 고려해 운전석 시트쿠션을 최대 60mm까지 확장 가능토록 했으며, 시트의 전후 슬라이딩시 헤드레스트의 높이를 자동으로 조정함으로써 편의성과 후방 충돌시 안정성을 증대시켰다.
 
또, 시트백과 시트 쿠션에 부착된 열전소자를 이용해 가열, 냉각 및 제습함으로써 우수한 냉난방 성능뿐만 아니라 땀 발생을 방지해 최적의 쾌적함을 제공한다.

신형 에쿠스의 3.8과 4.6 프레스티지 VIP 시트 모델에 적용되는 후석 2인승 파워시트는 항공기 1등석 이상의 안락함과 편안함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후석 레그 서포트 기능과 전방 폴딩 기능을 통합한 릴렉스 자세 조절 스위치도 함께 적용해 버튼 하나만으로 탑승자는 최대한 편안하고 안락한 자세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VIP 석에는 마사지 시스템을 적용해 VIP 탑승자의 피로 회복을 도울 수 있도록 했다. 마사지 시스템은 쿠션백에 장착된 8개의 에어셀과 1개의 바이브레이터로 이루어져 있으며, 무선리모컨을 통해 마사지의 강도와 속도를 1~3단계까지 조절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지압, 스트레칭, 어깨부위, 등부위 등 다양한 모드로도 실행이 가능하다.
 

후석 콘솔에는 통합조작키와 함께 쿨박스를 적용해 음료수 등을 항시 냉장보관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했다.

특히, 신형 에쿠스의 쿨박스는 기존에 에어컨 작동시 냉매순환을 통한 냉장보관이 아닌 열전소자를 이용한 보냉시스템을 적용해 에어컨 미작동시에도 항상 냉장보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별도의 촉매제를 사용하지 않은 환경친화적인 방식을 도입했다.

또,  태양광선을 차단하고 후석 탑승자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원터치 타입의 전동식 후석 커튼 및 후석 도어 사이드 커튼을 적용했으며, 후석 탑승자의 독서 및 간이업무 등의 편의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리얼우드 시트백 테이블과 LED 램프를 적용한 후석 개인전용 거울도 적용했다.

■동력성능

신형 에쿠스는 신규 초대형 후륜 구동 베이스의 대형 승용 플랫폼을 적용해 차원 높은 스타일과 조향성 및 동력성능을 구현했다.

후륜 구동 방식은 세계적 고급차 메이커에서 적용하고 있는 구동방식으로 고급차로서의 탁월한 가속 발진 성능 및 조종 안정성 확보에 유리하며, 전후 무게 비율 52대48의 이상적인 전후 차량 중량 밸런스를 실현해 탁월한 운전성능을 확보했다.

후륜 구동의 V8 타우엔진을 장착한 신 에쿠스는 최고출력 366마력, 최대토크 44.8㎏.m로 탁월한 동력성능을 보유했으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에 도달하는데 6.4초 밖에 소요되지 않는다.

타우 엔진 관련 특허만 해도 국내 출원 177개, 해외 출원 14개에 이를 정도로 첨단 기술이 집약돼 있다.
타우엔진은 엔진 회전수에 따라 흡기밸브와 배기밸브의 타이밍을 조절하는 듀얼 가변 밸브 타이밍 시스템(DUAL CVVT) 및 엔진 회전과 부하에 따라 흡입통로를 조절, 출력을 높여주는 가변흡기 시스템(VIS)을 적용해 흡기효율을 극대화하고 주행성능 및 연비를 향상시켰다.

또, 현대차 최초로 고압주조 알루미늄 실린더 블록을 적용해 냉각효과는 향상시키고, 소음 및 진동은 대폭 감소시켰으며, 경량화를 통해 기존 에쿠스보다 29% 개선된 8.8km/ℓ(3.8 모델은 9.3 km/ℓ)의 우수한 연비를 실현했다.

3.8 모델에는 제네시스에 적용돼 이미 동급 최고 수준의 성능을 인정받은 V6 3.8 람다엔진을 적용해 최고출력 290마력, 최대토크 36.5㎏.m의 동력성능을 확보했다.

신형 에쿠스는 뛰어난 성능과 부드러운 변속감을 구현하는 4.6모델에는 독일의 ZF 사의 변속기가, 3.8 모델에는 일본의 아이신 사의 변속기가 각각 적용됐다.

신형 에쿠스의 후륜 구동 6단 자동변속기는 최고 기어와 최저 기어의 범위를 넓히고 변속 구간은 좁혀 최고 수준의 변속감을 확보했으며, 엔진과 변속기의 최적 튜닝으로 뛰어난 성능을 구현하고, 전달 효율을 향상시켜 우수한 연비를 확보했다.
 
뿐만 아니라 저점성 무교환 변속기 오일 적용으로 운전자의 별도 점검 및 교환이 필요없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토록 했다.


■서스펜션

신형 에쿠스는 역동적인 주행 성능과 최상의 승차감을 확보하고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도 최적의 조종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후륜 모두에 고성능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적용했다.

멀티링크 서스펜션은 험로 주행시 충격을 분산시켜 차별화된 승차감을 구현할 뿐만 아니라 최적의 튜닝을 통해 선회시 안정감, 주행안정성, 정교한 핸들링이 가능토록 했다.

3.8 프레스티지 VIPⅠ팩모델 이상에 적용되는 전자제어 에어서스펜션(EAS)은 운전자의 조작이나 상황에 따라 서스펜션 감쇠력 및 차고를 자동 제어함으로써 최적의 조종 안정성 및 승차감을 유지시켜준다.

 전자제어 에어서스펜션 시스템을 통해 승차 정원에 관계없이 일정 차고를 유지하는 한편, 고속 주행시에는 자동으로 차량 높이를 15mm 하강하여 고속 주행 안정성을 확보하고, 연비를 향상시킨다.

반면, 험로 주행시에는 스위치 조작으로 차고를 30mm 상승시킬 수 있도록 해 지면의 간섭을 최소화시켰다.


 ■안전성

신형 에쿠스는 차체 구조용 접착제를 사용해 비틀림강성 향상과 함께 차체부품의 결합강성 강화를 통한 안정적인 차체 구조를 실현했으며, 고장력 강판을 75%까지 확대 적용해 경량화 및 고강성 차체 구조를 실현, 고급스러운 승차감 및 안전성을 확보했다.

정면 충돌시에도 충돌에너지의 효과적인 흡수 및 분산을 할 수 있도록 차체 안전 구조를 확보했으며, 플로어 및 필라부의 결합 강성을 최적화해 측면 및 후방 충돌시에도 탑승자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또, 후드 및 범퍼, 내측 구조물 간에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보행자의 머리 상해를 16% 저감시키는 등 보행자의 안전까지도 고려했다.

신형 에쿠스는 기존의 운전석, 동승석 에어백과 사이드, 커튼 에어백 등 8개의 에어백 외에도 차량 충돌시 운전자의 무릎을 보호하는 무릎에어백을 포함, 총 9개의 에어백을 적용해 최고 수준의 탑승자 안전성을 확보했다.

특히, 운전석과 동승석 에어백은 차량 충돌 속도에 대응해 에어백 전개압을 결정함으로써 저속에서 정면 충돌시 에어백의 과대 압력으로 인한 상해를 미리 방지한다.

뿐만 아니라, 알루미늄 재질의 4피스톤 전륜 캘리퍼와 후륜 캘리퍼를 적용해 제동 성능을 향상시켰다.

이 밖에 차체 자세 제어 장치(VDC)를 중심으로 구동력을 통합 제어하는 차량 통합 제어 시스템(VSM,) 위험상황을 사전에 판단, 시트벨트를 통한 촉각 경고를 제공하는 프리 세이프 시트벨트(PSB), 차선 이탈 위험시 경고하는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LDWS),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엔진 및 브레이크를 제어함과 동시에 전방 차량과의 차간거리를 유지하는 스마트 크루즈 콘트롤(SCC), 간편한 스위치 조작으로 파킹 브레이크를 작동하는 전자파킹 브레이크(EPB) 등의 최첨단 신기술을 적용해 탑승자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위험상황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했다.

■멀티미디어

신형 에쿠스는 8인치 모니터를 통해 차량 정보 및 공조 상태를 확인하고 통합 조작키를 이용해 쉽게 조작할 수 있는 첨단 운전자 통합정보 시스템(DIS)을 적용했다.
 
DIS 통합조작키는 조그다이얼과 핫키를 이용해 FM/AM 기능, 지상파 DMB 기능, DISC/AUX 기능, 내비게이션 기능, 차량 정보 및 통화 기능, 모젠 기능 등 6가지 주요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운전자 통합정보 시스템(DIS)은 전석과 독립된 영상을 즐길 수 있는 후석 모니터를 적용해 후석 콘솔에 있는 조그 다이얼로 손쉽게 조작이 가능토록 했다.

블루투스 폰북 다운로드 기능도 적용해 기존의 전화 걸기, 핸즈프리 이용 뿐만 아니라 개인 블루투스 폰에 저장된 전화번호부 정보를 헤드유닛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했다.

스티어링 휠에 있는 음성 명령 버튼을 통해 내비게이션, 라디오, DMB 등 대부분의 기능을 음성만으로 이용 가능해 편의성을 높였다.

신형 에쿠스는 렉시콘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과 17개의 스피커를 적용해 고품격 선율을 제공한다.

 렉시콘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은 뛰어난 명료도와 공간감이 넓은 음질을 제공하며, 탁월한 다이내믹 특성의 저음과 뛰어난 초저음 재생으로 부드럽고 안정적인 음질을 제공한다.

특히, 17개의 스피커와 608와트의 대출력은 생생한 현장감과 박력있는 사운드를 제공, 최상위 레벨의 사운드 퀄리티를 실현할 뿐만 아니라 차량 속도에 따른 볼륨 보상 기능을 제공하는 AVC를 통해 최적의 음질을 제공한다.

 ■최첨단 편의장치 및 기술

프리 세이프 시트벨트(PSB)

프리 세이프 시트벨트 시스템(PSB)은 위험 상황시 시트벨트 진동을 통한 경고로 사고를 예방하고 정면 충돌 전후에 시트벨트 작동으로 승객 보호 성능을 향상시키는 등 충돌 안전뿐만 아니라 예방 안전 기능까지 갖춘 세계 최고의 첨단 안전 시스템이다.

30km 이상에서 작동하는 프리 세이프 시트벨트 시스템(PSB)은 5가지 주요 기능을 수행한다. 즉, 긴급 브레이크, 미끄러짐, 또는 레이더의 충돌 상황 판단시 시트벨트를 완전히 감아 승객의 움직임을 고정함으로써 충돌시 탑승자를 보호한다.

또, 급선회, 급제동시나 빙판길에서 제동 불가시에는 시트벨트를 감아 운전자의 전방 및 측면 쏠림을 방지한다.

레이더의 위험 판단시나 무단 차선 이탈시에는 시트벨트를 여러 번 가볍게 되감아 위험을 경고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사고를 예방한다.

시트벨트 착용 후 차량 운행시에는 시트벨트를 되감아 느슨함을 제거함으로써 충돌시 성능 저하를 방지하며, 시트벨트 해제시에는 시트벨트를 원위치로 되감아 늘어짐을 방지한다.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LDWS)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은 전방 차선을 인식해 운전자가 의도하지 않게 차선을 이탈하는 경우 경고를 발생함으로써 운전자가 주의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최첨단 주행 편의 시스템이다.

차량 주행시 룸미러에 내장된 카메라가 전방을 촬영하고 이를 분석, 영상 속에서 차선을 찾아내 인식하고 운전자가 방향지시등 작동 없이 차선을 이탈하면 영상, 음성, 촉각을 통해 위험상황을 알려준다.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은 시동 후 핸들의 차선이탈 경보시스템 스위치를 작동하면 클러스터에 시스템 동작 이미지 표시와 함께 작동 준비가 완료되며, 60km/h 이상의 주행속도시 작동하게 된다.

특히, 신형 에쿠스에 적용되는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은 세계 최초로 중앙 차선과 일반 차선을 구분하는 기능을 적용했다.

일반 차선 이탈시에는 클러스터에 경고등과 함께 경고음이 발생하게 되며, 차선 이탈 상황이 3초 이상 유지될 경우 프리 세이프 시트벨트의 떨림을 통해 촉각 경보를 제공한다.

중앙 차선 이탈시에는 더 빠른 주기로 클러스터의 경고등과 경고음이 발생하며, 이탈 즉시 프리 세이프 시트벨트가 떨리며 촉각 경보를 제공한다.

후방 주차 가이드 시스템(PGS)

후방 주차 가이드 시스템은 조향각 센서 및 카메라를 이용해 평행주차, 직각주차시 단계별로 주차 보조선 및 스티어링 휠 조작에 따른 차량의 예상 진행 경로를 표시함으로써 주차 편의성을 향상시킨 기술이다.

후방 주차 가이드 시스템은 직각주차 가이드 기능, 평행주차 가이드 기능, 후방탑뷰 화면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직각 주차시에는 운전자가 차량을 주차 가능한 적절한 위치로 이동한 후 DIS 화면 메뉴 중 ‘직각 주차’를 선택한 뒤, 스티어링 휠을 조정해 주차할 공간에 주차보조선을 일치시키고, 조향 연동 예상 궤적을 참조해 적절한 곳에 주차하면 된다.

평행 주차시에도 주차 가능한 적절한 위치에서 DIS 화면 메뉴 중 ‘평행주차’를 선택한 후, 주차보조선을 원하는 공간에 일치시키고, 주차공간 진입 후 주차보조선을 주차공간의 주차선과 일치시켜 주차하면 된다.

후방 탑뷰 기능은 DIS 메뉴 중 ‘탑뷰’를 선택하면, 후방 화면이 위에서 수직으로 내려다 보는 화면으로 전환돼, 후방주차시 운전자가 범퍼 주변의 상황을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최첨단 스마트 크루즈 콘트롤(SCC)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차량 전방의 레이더 센서로 차간거리를 실시간 측정해,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엔진 및 브레이크를 스스로 제어함으로써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며, 전방에 차량이 있으면 적정 차간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된 최첨단 주행편의 시스템이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전방에 차량이 없을 시에는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정속 주행하다가 전방에 장애물이 발견될 시에는 전방 차량의 속도와 거리를 감지해 일정 차간거리를 제어한다.

신형 에쿠스의 스마트 크루즈 콘트롤은 근거리 감지와 원거리 감지가모두 가능해 감지 범위가 3.2m부터 200m까지 확대되는 등, 기존 제네시스에 적용된 것보다 방위각 및 감지 범위가 증대됐다.
 
이를 통해 끼어들기 차량 감지 능력은 증대됐으며, 차체 자세 제어 장치(VDC)와 연계한 세이프티 기능을 증대시켜 위험 상황시 제동 거리를 단축시키고, 충돌 속도를 저감시켰다.

차량 통합 제어 시스템(VSM)

차량 통합 제어 시스템은 차체 자세 제어 장치, 전자 파킹 브레이크, 스마트 크루즈 콘트롤, 프리세이프 시트 벨트,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 등의 개별 전자제어시스템을 통합 제어함으로써 조종 안정성, 운전 편의성, 충돌 안전성 등을 극대화하는 최첨단 전자제어시스템이다.
 
신형 에쿠스에 적용되는 차량통합제어시스템은 제네시스에 적용되는 시스템과 비교해 근거리 및 원거리 감지 가능한 최첨단 스마트 크루즈 콘트롤 및 프리세이프 시트벨트가 추가로 장착돼 충돌직전까지 제어가 필요한 안전 기능을 작동시킨다.

어댑티브 헤드램프(AFLS)
어댑티브 헤드램프는 전조등의 조사각도를 상하좌우 능동적으로 자동 제어하여 최적의 전방시계성 확보, 운전 편의성을 증대시키는 최첨단 기술이다.

구동 방식은 스티어링 휠에 의한 선회각도 및 전ᆞ후륜 레벨링 센서에 의한 차량의 기울기를 감지해 ECU가 헤드램프 모듈의 모터기구를 제어하며, 주행여건에 맞는 최적의 전방 시계성을 제공한다.

곡선로 주행시에는 스티어링 휠과 연동하여 차량 진행 방향으로 로빔이 좌우로 회전하며, 승차인원 및 하중에 의해 차량이 기울어질 때는 기울기에 따라 자동으로 빛의 높이를 조절하게 된다.

 전자 파킹 브레이크(EPB)

전자 파킹 브레이크는 기존의 풋파킹이나 핸드레버 대신 스위치 조작을 통한 모터 구동으로 파킹 브레이크를 작동하는 최첨단 파킹 브레이크 시스템이다.

전자 파킹 브레이크는 시동을 끌 경우에는 자동으로 파킹 브레이크가 작동되며, 출발시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변속기를 D나 R 단에 놓으면 자동으로 해제되어 경사로에 주차된 상태에서 출발시에도 밀림현상을 방지해준다.

전기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신형 에쿠스는 엔진에 연결된 펌프가 유압력을 제공하는 대신 별도 전기모터로 유압펌프를 구동, 조향보조력을 발생시키는 전기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을 채택했다.

전기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은 조향시에만 전기모터가 유압펌프를 구동해 별도의 엔진동력 소모가 없어 연비 효과가 뛰어나다.

■VIP 멤버십 서비스 : 에쿠스 프레스티지 프로그램
 
신형 에쿠스는 에쿠스 프레스티지 프로그램을 통해 VIP 고객만을 위한 특별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에 걸맞는 최상의 차량 케어 서비스인 Car Care 프로그램은 엔진, 변속기 등의 동력계통과 연료필터, 브레이크 패드, 더스트 필터 등 소모성 부품에 대해 국내 최장의 5년 12만km 무상보증기간을 제공한다.

또, 엔진오일, 오일필터, 에어 클리너 필터에 대해 5년간 7회의 무료교환 서비스를 제공하며, 내비게이션 맵 업데이트 무료 서비스도 5년간 10회 제공한다.

직영 서비스센터 프리미어 서비스존 내에는 에쿠스 전담 작업장을 운영하며, 전담 매니저를 통해 입고부터 출고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대차는 구입 후 5년간 신형 에쿠스 고객에게 차량 고장으로 인한 전화 신고시 전문 요원이 출동하는 긴급출동 서비스와 차량 고장으로 현대차 서비스 네트워크에 입고, 보증수리 하루 이상 소요시 대여차를 무료로 제공하는 대여차량 서비스, 200km 이상의 장거리 여행 또는 출장시 차량 고장으로 현지 숙박시에 20만원 이내에 호텔 숙박비를 제공하는 호텔 숙박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