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쌍용차 말로만 살리자, 헛된 구호 남발. 일본과 대조적

  • 기사입력 2009.01.14 11:25
  • 기자명 이상원
쌍용자동차가 지난 13일 오전부터 일부 부품업체들의 납품 거부로 평택과 창원공장 가동이 전면 중단됐다.
 
쌍용차가 법정관리를 신청 한 지 4일만에, 법원이 쌍용차의 법정관리 신청을 수용한다고 발표한 지 불과 하루만에 생산라인이 멈춰섰다.
 
일부 부품업체들이 대금결제 방법을 명확히 하지 않으면 납품할 수 없다며 납품을 거부한 것이 주요 원인이었다.
 
이날 로이터 등 외신들은 일제히 쌍용차 부품부족으로 공장가동 전면 중단이라는 기사를 내보냈다. 
 
쌍용차는 현재 380억원 가량의 현금을 확보해 놓고도 자금사용시 법원으로부터 일일이 허가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부품 납품대금을 제때 결재해 주기 어려운 상황으로 몰렸다.
 
특히, 이번에 납품을 거부한 업체들은 한국타이어와 한국델파이등 다른 자동차메이커에도 납품을 하는 업체들이어서 정부가 적극적으로 사태수습에 나섰더라면 충분히 막을 수도 있는 일이었다는게 자동차업계의 지적이다. 
  
같은 날, 일본 히로시마현은 판매부진에 시달리고 있는 마쯔다자동차를 돕기위해 소형차 데미오 200대를 공용차용으로 구입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히로시마현은 일본정부의 자동차업계 지원책과는 별도로 지역경제 대책의 일환으로 오는19일 개회하는 히로시마현 의회에 차량 구입비용 약 2억7천만엔(405억원)을 포함한 2008년도 추경 예산안을 제출키로 했다.
 
히로시마 현은 당초 마쯔다자동차의 경차를 리스해 사용키로 했었으나  경차가 다른 지역에서 위탁생산되고 있어 히로시마에 있는 마쯔다 본사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는 데미오를 구입키로 방향을 선회했다.
 
쌍용차 연고지인 경기도와 평택시도 최근 쌍용차 회생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을 약속하고, 경기도는 관용차 구입시 쌍용차를 우선적으로 구매키로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쌍용차가 판매부진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기 시작한 지난해 하반기부터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가 관용차로 구입한 쌍용차는 평택시 2대, 안성시와 용인시 각 한 대 등 겨우 4대가 전부다. 
 
일본의 경우, 특히 미국 포드가 경영위기에 몰리면서 지난해 10월 보유중인 마쯔다 주식 33.4%중 20%를 매각키로 하자 일본 손해보험회사, 자동차 부품업체인 덴 소, 히로시마은행 등이 모두 인수했다.
 
또, GM이 내 놓은 스즈키주식 3% 역시 스즈키와 일본 자본이 인수, 지난 1996년 버블로 인해 미국 자동차업계로 넘어갔던 일본 자동차업체들을 이번에 모두 되찾았다.
 
일본은 또 악성리콜 등으로 파산위기에 직면했던 미쓰비시차량을 닛산차 등이 OEM(주문자생산) 방식으로 납품받아 대신 판매해 주는 등 경쟁사끼리도 회생을 적극 도왔다.
 
쌍용차는 지난 2004년 중국 상하이자동차로 넘어간 이후 4년 만에 또다시 파산위기에 몰리고 있다.
 
짧은 기간동안 자체적인 경쟁력도 갖추지 못한 채 정부와 관련기관, 그리고 국내 자동차업체들의 무관심속에 서서히 무너져내리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