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행복한 내집마련’을 위한 원칙 8가지

  • 기사입력 2006.03.03 11:12
  • 기자명 변금주
대한민국에서 집을 마련하는데 걸리는 기간은 얼마일가? 부동산뱅크에 따르면, 평균 서울 도시근로자의 가계소득 310만원에서 가계지출 240만원을 뺀 흑자액은 70만원으로 추산할 경우 25년 이상 저축해야 25평형 한 채를 구입할 수 있다고 한다. 순수한 가계 흑자액만으로 내 집을 마련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이야기. 뜬구름 같기 만한 내집마련 시작에 꼭 필요한 원칙 8가지를 전문가에게 들어본다.

1. 자신의 목표를 기록하자

내집마련을 할 때는 그 어느 때보다 뚜렷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명확한 목표를 세우기 위해 기록하는 습관은 매우 중요하다. ‘내집마련 목표’를 문서로 작성하고 지침서로 활용한다면 시장과 감정에 흔들리지 않고 일관성 있는 내집마련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목표를 기록함으로써 성공 가능성이 더욱더 높아진다는 사실을 명심하기 바란다.

2. 재정상태를 점검하자

당연한 말이지만 재정상태에 대한 신중한 검토 없이 내집마련에 매달린다면 실패할 가능성도 높아지게 마련. ‘현실’이라는 땅을 걷고 있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 된다. 가계 빚이 늘어나고 있음에도 내집마련에 무리하게 힘을 쏟는다면 성공적인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행동에 옮기기 전에 재정상태를 다시 한 번 점검할 것을 권한다.

3 내집마련 전략을 확고히 세우자

순수한 내집마련인지, 자산 증식에 무게를 둔 것인지, 자녀교육을 위한 것인지 등에 따라 전력을 달리 세워야 한다. 상황과 여건에 따른 자신만의 전략에 맞춰 시행해야 하고 흔들림 없이 애초의 목표에 부합해야 한다.

4. 미래가치를 보고 사야 한다

내집마련도 투자이다. 현재가치가 아닌 미래가치를 따져보고 사야하는 것. 추가 상승이나 발전 가능성인 미래가치에 따라 전략적으로 실행에 옮겨야 한다.

최고의 내집마련 대상은 미래가치에 비해 현재가치가 낮게 평가돼 지속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환금성은 당연히 보장돼야 한다.

5. 내집마련 노트를 작성하자

내집마련 대상을 선정한 이유, 매입했다면 매입한 이유, 매입자가 적정하다고 생각한 이유, 예상 매도타이밍 등을 내집마련 노트에 꼼꼼히 기록하는 것이 좋다.

나중에 팔거나 또 다른 주택을 살 때 노트를 다시 한번 읽어보는 것도 내집마련 성공률을 높이는 방법이다. 특히 나중에 집을 파는 경우 매입부터 보유까지 전 과정을 기록한 노트를 분석하면 경험으로부터 터득한 지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6. 3개월마다 내집마련 성과를 점검해야 한다

내집마련을 했다면 최소한 분기별, 즉 3개월마다 성과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가령 아파트를 샀다면 매입시점 이후 3개월간 시세추이가 어떻게 변했는지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 이때 적어논 노트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7. ‘가치투자’를 실천하자

주식시장에서 가치 투자의 개념을 제일 처음 소개한 벤저민 그레이엄에 따르면 ‘가치투자’란 기업의 내재가치에 비해 싸게 거래되는 기업의 주식을 샀다가 가치에 도달하면 파는 것이다. 가치투자는 기업의 미래가치를 볼 수 있는 능력과 미래가치가 가격에 반영될 때까지 기다릴 줄 아는 인내라는 2가지 조건을 갖춰야 성공할 수 있다.

내집마련에 있어서도 가치투자는 얼마든지 가능하다. 저평가된 아파트를 3년 이상 보유하거나 거주함으로써 단기 주택시장 상황에 이끌리지 않고 시장을 주도할 수 있다.

8. 내집마련은 즐거워야 한다

내집마련을 행동에 옮길 때는 조그만 일에 희비가 가려지는 게 아니라 꾸준히 기다리며 즐거운 마음을 가져야 한다.

내집마련이 자신의 성공이나 자산증식 수단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나와 다른 사람의 생활의 질을 높이고 가치 있는 일에 기여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야 한다. 그러면 내집마련은 너무나 즐거운 일이 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