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타이어, 전기차 레이싱 대회 ‘ABB FIA 포뮬러 E 월드챔피언십’ 파트너십 후원

  • 기사입력 2022.09.28 09:22
  • 기자명 최태인 기자

[M 투데이 최태인 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국제자동차연맹(FIA)이 주관하는 세계 최고 전기차 레이싱 대회 ‘ABB FIA 포뮬러 E 월드챔피언십(포뮬러 E)’과의 공식 파트너십 후원을 본격 시작한다.

한국타이어는 2022-2023 시즌부터 앞으로 4년간 포뮬러 E의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원메이크 공급사이자 테크니컬 파트너로 활동하게 된다. 첫 행보로 9월 27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탈 월드에서 기념 이벤트가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서 한국타이어와 포뮬러 E 관계자들은 포뮬러 E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아이온(iON)’을 최초로 공개했다.

전기차 상용화 이전부터 전기차 세그먼트별 맞춤형 기술 개발을 축적해온 한국타이어는 다년간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최고의 모터스포츠 성능, 일관된 퍼포먼스, 친환경 소재 적용, 낮은 회전저항 등 포뮬러 E가 요구하는 타이어의 엄격한 조건들을 모두 만족시켰다.

FIA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개발된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아이온’은 포뮬러 E 3세대(GEN3) 차량에 특별 맞춤 제작돼 다이내믹한 모터스포츠의 재미를 극대화한다. 동시에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 포뮬러 E의 지향점인 친환경 레이스, 지속 가능한 가치를 이어나간다. 경기에 사용된 타이어는 추후 100% 재활용될 계획이다.

포뮬러 E 22-23 시즌은 최고 속도를 기존 280㎞/h에서 320㎞/h로 높인 3세대 차량이 도입되는 첫 시즌이다. 포르쉐, 닛산, DS, 마세라티, 맥라렌, 니오, 마힌드라, 재규어 등 총 8개의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들이 참가해 각 사가 보유한 최신 전기차 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하기 위해 경합을 벌이는 만큼, 한국타이어 역시 최고의 타이어로 대회의 완성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번 시즌부터는 영국 스포츠카 브랜드인 ‘맥라렌’과 이탈리안 하이퍼포먼스 럭셔리카 브랜드 ‘마세라티’까지 합류해 한국타이어와 최상의 케미스트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22-23 시즌은 오는 2023년 1월 멕시코시티 E-Prix에서 첫 경기가 진행한다. 한국타이어의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아이온’이 장착된 포뮬러 E 3세대의 시즌 첫 번째 레이스를 보기 위해 약 4만 명의 글로벌 관중이 경기장을 찾을 것으로 예측된다. 한국타이어가 대회를 통해 축적할 수많은 전기차 및 타이어 데이터는 전기차 전용 타이어 개발에도 활용된다.

이와 함께, 한국타이어 모터스포츠 고유의 헤리티지를 대중과 공유하기 위한 모터스포츠 브랜드 웹사이트 ‘한국-모터스포츠닷컴’을 새롭게 론칭한다. 웹사이트는 포뮬러 E 공식 타이어인 ‘아이온’에 대한 소개와 한국타이어의 모터스포츠 역사, 기술 혁신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게 구성됐다. 또한, 포뮬러 E를 비롯한 세계 주요 레이싱 대회를 후원하는 한국타이어의 글로벌 활동을 생동감 넘치는 자료로 확인해볼 수 있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소비자 대상으로도 최근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을 유럽과 국내 시장에 론칭하며 전기차 타이어 시장의 퍼스트 무버로서 다양한 노력을 이어 나가고 있다. 아이온은 탁월한 접지력과 고하중 지지, 우수한 핸들링 성능, 낮은 회전저항 등 전기차 특성에 맞춰 최적의 드라이빙 성능을 발휘하며 글로벌 전기차 소비자에게 각광받고 있다.

이 밖에도 한국타이어는 포르쉐, 아우디, 폭스바겐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최초 순수 전기 모델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며 전기차 시장을 리딩해 나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