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K 美 배터리 전진기지 SK온-포드 합작법인 '블루오벌SK' 공식 출범

  • 기사입력 2022.07.14 11:00
  • 기자명 이상원 기자
SK온이 포드자동차의 전기차용 배터리생산 합작법인 ‘블루오벌SK(BlueOval SK)’을 공식 출범시키는 등 북미 배터리시장 공략에 본격 나서고 있다.

[M 투데이 이상원기자] SK의 미국대륙 배터리 생산 전진기지가 될 SK온-포드 합작법 ‘블루오벌SK’가 공식 출범했다.

SK온은 글로벌 완성차업체인 포드자동차의 전기차용 배터리생산 합작법인 ‘블루오벌SK(BlueOval SK)’이 합작법인 설립에 필요한 내외부 검토작업을 마무리, 13일자로 공식 출범했다고 발표했다.

‘블루오벌SK’ 지분은 양사가 5대5로 보유하며, 이사진은 양사 3명씩 총 6명으로 구성, 공동경영 방침에 따라 모든 이사회 안건은 만장일치로 의결키로 했다.

초대 최고경영자(CEO)는 SK온측의 함창우(David Hahm) 대표가, 최고재무경영자(CFO)는 포드측 지엠 크래니(Jiem Cranney)가 맡게 되며, 3년 후에는 양 사가 해당 직책을 교차해 맡기로 했다.

함 대표는 법률 및 금융 전문가로, 메이어 브라운, 구겐하임 파트너스, 골드만 삭스 등을 거쳐 2009년 SK이노베이션 법무실에 합류했다.

기획, 경영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두루 맡아왔다. 2016년부터는 투자, 인수합병 등을 담당해왔으며 이번 포드와의 합작법인 설립 업무를 총괄해 왔다.

합작법인 본사는 당분간 SK온의 미국 생산시설이 위치한 조지아주에 위치했다가 향후 블루오벌시티로 옮길 예정이다.

포드가 테네시주 스탠튼에 조성중인 블루오벌시티에는 블루오벌SK의 배터리 공장, 포드의 전기차 조립공장, 부품소재 단지가 들어선다.

앞서, 지난해 가을 양 사는 향후 각각 5조1,000억 원씩 총 10조2,000억원을 투자, 블루오벌SK를 설립, 배터리 공장을 테네시주에 1개, 켄터키주에 2개 총 3개를 건설한다고 발표했다.

테네시 공장은 1,554만㎡(470만평) 부지에 포드의 전기차 생산공장과 함께 건설된다. 켄터키 공장 부지 면적은 총 628만㎡(190만평)으로, 이들 3개 공장 완공 시 연간 배터리 셀 생산능력은 총 129GWh에 달한다.

블루오벌SK 초대 CEO 함창우대표

양 사는 블루오벌SK의 성공적 출범을 위해 그동안 수차례 합동 워크샵을 갖고 생산성 극대화를 위한 의견을 조율해 왔다.

양 사는 북미 외에 지난 3월 튀르키예(터키) 기업 코치 홀딩스(Koc Holdings)와 함께 튀르키예에서 30~45GWh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춘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SK온과 포드는 미국 뿐만 아니라 유럽 시장에서도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포드는 2030년까지 북미에서 140GWh, 전 세계에서 240GWh에 달하는 배터리를 확보할 예정이며, 이 중 상당 물량을 SK온 자체공장과 블루오벌SK를 통해 공급받을 예정이다.

SK온은 합작법인과 더불어 자체적 투자를 통해서도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미국, 헝가리, 중국 등에서 꾸준한 투자를 통해 2017년 1.6GWh 규모였던 생산능력을 올해 말 기준 77GWh로 확대하는 등 2030년까지 총 500GWh 이상으로 늘려 나갈 예정이다.

시장점유율 역시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2019년 9위였던 시장 점유율 순위는 올해 상반기 5위까지 치솟은 상태다.

SK온이 해외에서 활발하게 사업을 영위하면서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국내 소재, 장비 협력업체들에게도 수혜가 발생하는 낙수효과가 커지고 있다.

SK온은 조지아주에 자체 배터리 공장을 지으면서 장비 협력업체 중 96%를 한국기업으로 선정한 바 있다. 지난해 기준, 소재를 아우르는 전체 구매 액 중 약 60%를 한국기업으로부터 사들였다.

최근에는 포스코홀딩스와 광물부터 양극재, 음극재 등 배터리 핵심 소재를 아우르는 전방위적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함창우 대표는 “하이니켈 등 배터리 분야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SK온과 미국 국민차로 불리는 포드가 손을 잡아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압도적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