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차, 이동 약자 이동권 증진 위한 '운전 재활 지원 프로그램' 운영

  • 기사입력 2022.07.11 11:00
  • 기자명 최태인 기자
현대차가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글로벌 CSV 프로젝트 ‘Hyundai Continue’의 일환으로 국립재활원, 충남대병원, 부산대병원,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과 함께 운전 재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M 투데이 최태인 기자] 현대자동차가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글로벌 CSV(Creating Shared Value, 공유가치창출) 프로젝트 ‘Hyundai Continue(현대 컨티뉴)’의 일환으로 국립재활원, 충남대병원, 부산대병원,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과 함께 운전 재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각 기관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가상운전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운전 재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교통사고 환자, 장애인 등 이동 약자들의 이동권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현대차를 비롯한 5자는 가상운전 시뮬레이터를 통해 운전평가와 훈련, 도로주행 연수 등 운전과 관련된 포괄적이고 단계적인 재활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이동 약자들의 보다 자유로운 이동을 지원한다는 목표다.

현대차는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이노시뮬레이션과의 협업을 통해 가상운전 시뮬레이터를 개발했다. 가상운전 시뮬레이터에는 신체 장애를 가진 이들 또한 조작이 가능하도록 핸드컨트롤 보조장치, 엑셀 페달 보조장치 등 각종 운전 보조장치가 설치돼 있으며, 실제 중형 자동차 좌석에 4축 전동식 모션장치를 적용, 사용자에게 실차를 운전하는 것과 유사한 운전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가상운전 시뮬레이터에는 도심주행, 고속도로주행, 야간주행, 국도주행, 주차장의 5개 상황을 상정한 총 20여 개의 체험 시나리오와 조향력 확보가능 장치(ABS), 차체자세유지 장치(VDC), 자동 긴급제동 장치(AEB), 졸음·운전부주의 경고장치(FCWS·LDWS) 등 4종의 안전기술 체험 시나리오가 탑재돼 다양한 운전 상황을 경험하는 것이 가능하다. 더해 3단계의 난이도 조절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훈련을 지원함으로써 상황별 대처 능력뿐 아니라 운전에 대한 심리적 자신감을 함께 키울 수 있다.

국립재활원 관계자는 "실차를 운전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환자들이 안전하게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가상 운전 시뮬레이터를 활용하고 있다"며, "운전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인 태도를 심어주는 매개체 역할을 훌륭히 해내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앞으로도 의료기관 등 다양한 부문과 긴밀히 협력하며 모빌리티를 활용해 이동 약자의 이동권 향상과 자유로운 이동을 지원할 것”이라며, “‘Hyundai Continue’ 프로젝트 아래 지역 사회와 미래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 1월 글로벌 CSV 프로젝트 ‘Hyundai Continue’를 공개한 이후로 친환경, 모빌리티, 미래세대 세 가지 중점 영역에서 다양한 활동들을 펼치고 있다.

친환경 영역에서는 해양 플라스틱/폐그물 업사이클링 활동 및 '아이오닉 포레스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모빌리티 영역에서는 운전 재활 지원 프로그램 운영 외에도 ‘어린이 통학차량 안전운전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향후에는 수요응답형 모빌리티를 활용한 이동약자 지원 프로그램도 선보일 계획이다.

미래세대 영역에서는 미국 소아암 지원 활동인 호프 온 휠스(Hope on Wheels)와 국내 이공계 대학(원)생들에게 미래 모빌리티 관련 교육을 무료로 제공하는 'H-모빌리티 클래스' 등을 지속 추진 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