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래 위한 통큰 결단" 삼성, 5년간 반도체·신성장IT 등에 450조 투자

  • 기사입력 2022.05.24 15:00
  • 최종수정 2022.05.24 15:02
  • 기자명 차진재 기자
삼성

[M 투데이 차진재 기자] 삼성이 향후 5년간 미래 먹거리 육성을 위해 450조 원을 투자한다. 전체 투자의 80%(360조 원)는 국내에 쓰기로 했다. 삼성은 첨단 산업 미래 먹거리·신성장IT 위주로 투자를 확대하고, 5년간 8만명을 신규 채용하는 고용 창출 계획도 확정했다.

삼성은 반도체, 바이오, 신성장 IT 등 미래 신사업을 중심으로 향후 5년간 450조원(국내 360조원, 관계사 합산 기준)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이는 삼성이 지난 5년간 투자한 330조원 대비 120조원이 늘어난 것이다. 

삼성은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해 신성장 IT에 집중 투자하고, 일자리 창출 효과를 높이는 방향으로 투자를 집행한다.

삼성의 반도체 등 핵심사업 및 신성장IT는 기업과 산업 생태계가 상호작용을 통해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다. 삼성은 사업의 성공이 연관산업 발전과 국민소득 증대로 이어져 국가 경제 발전을 이끌어가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될 것을 기대한다.

특히 삼성은 청년층의 기회가 줄어들고 양극화가 심화되는 어려움 속에서 '핵심사업 중심으로 인재 채용 확대와 미래세대 육성을 통해 한국 경제의 역동성을 높이고 혁신을 통한 재도약을 지원하다는 방침이다. 

반도체의 경우,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반기술인 반도체 산업에서 한국 반도체가 '한국 경제의 성장판' 역할을 지속할 수 있도록 삼성이 지원하는 의미도 있다.

삼성은 메모리 초격차를 확대하고, 팹리스 시스템반도체・파운드리에서 역전하면 반도체 3대 분야를 모두 주도하는 초유의 기업으로 도약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삼성의 파운드리사업이 세계 1위로 성장할 경우 삼성전자보다 큰 기업이 국내에 추가로 생기는 것과 비슷한 경제적 효과가 예상된다.

지난 30년간 삼성이 선도해 온 메모리 분야에는 향후 5년간 지속투자해 '초격차' 위상을 강화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공정 미세화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신소재・신구조에 대한 R&D를 강화하고, 반도체 미세화에 유리한 극자외선(EUV) 기술을 조기에 도입하는 등 첨단기술을 선제적으로 적용할 방침이다.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주도권 확보를 위한 신성장 IT 분야에서는 미래 산업경쟁력을 좌우하는 인공지능, 차세대 통신 등 신성장 IT분야에서 '초격차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인공지능(AI) 및 통신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산업·사회·경제 전반의 혁신과 고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기존 3G, 4G, 5G 통신을 선도해 온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차세대 통신 분야에서도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전망이다. 삼성은 Beyond 5G, 6G 등 차세대 통신기술 관련 선행연구를 주도하고, 6G 핵심 기술 선점과 글로벌 표준화를 통해 통신 분야에서도 '초격차'를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삼성은 또한 이를 통해 향후 5년간 8만명을 신규 채용하기로 했다. 삼성은 지난 2018년 발표한 '3년간 4만명 채용 계획'을 초과 달성하고, 2021년에도 3년간 4만명 채용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삼성은 4차 산업혁명의 기반 기술인 반도체와 바이오 등 핵심사업 중심으로 채용 규모를 더욱 확대해 민간에 의한 좋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다. 삼성은 청년들에게 공정한 기회와 미래에 대한 희망을 주기 위해 5대 그룹 중 유일하게 신입사원 공채제도를 유지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