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GS칼텍스, 포스코인터내셔널과 친환경 바이오사업 공동 개발 협력

  • 기사입력 2022.05.02 10:38
  • 기자명 이상원 기자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왼쪽)와 주시보 포스코인터내셔널 대표가 친환경 바이오사업 업무협약식을 체결하고 있다.

[M 투데이 이상원기자] GS칼텍스가 포스코인터내셔널과 제휴, 친환경 바이오사업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GS칼텍스는 지난 달 29일 서울 강남구 GS타워에서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와 주시보 포스코인터내셔널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 바이오사업 공동 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GS칼텍스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GS칼텍스의 바이오연료 생산기술과 포스코인터내셔널이 보유한 바이오원료 정제 인프라를 활용하여 원료 정제부터 바이오케미칼 제품 생산까지 밸류체인(Value Chain) 구축을 통해 바이오사업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우선, 양사는 인도네시아에 친환경 국제인증을 받은 원료정제 시설과 바이오디젤 공장을 건설하고, 향후 재생 원료 기반의 바이오항공유 등 차세대 바이오연료(Bio-Fuel) 사업을 위해서도 공동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현재 약 65개 국가들이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의 일환으로 바이오연료 의무혼합제도를 도입하거나 검토 중인 상황으로, 전 세계적으로 생물자원 원료로 대체하는 ‘화이트 바이오’ 산업이 활발히 육성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에너지산업과 식량 산업간의 융합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 같은 글로벌 기후변화 리스크 대응 정책이 이번 업무협약을 만들어낸 가장 큰 배경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양사는 청정개발체제(CDM) 사업과 연계한 부분도 모색하기로 했으며, 바이오연료 생산과 폐유 수거를 동시에 진행하여 온실가스를 감축해 나갈 계획이다.

청정개발체제(CDM)는 개발도상국에 기술과 자본을 투자해 시행한 사업에서 발생한 온실가스 감축분을 선진국 자국의 감축실적으로 인정받는 제도이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원료부터 제품까지 밸류체인(Value Chain) 확장을 통해 친환경 바이오사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GS칼텍스는 바이오연료 생산 전문기업인 GS바이오를 2010년에 설립하여 친환경 바이오디젤을 연간 약 10만톤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유전자조작을 하지 않은(Non-GMO) 바이오매스 및 미생물을 활용한 2,3-부탄다이올 친환경 생산 공정을 개발하여 2019년부터 생산·판매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