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볼보, '왜 프리미엄 브랜드인가?' 억대 차종만 사용하는 B&W 오디오 기본 장착
스웨덴 볼보, '왜 프리미엄 브랜드인가?' 억대 차종만 사용하는 B&W 오디오 기본 장착
  • 최태인 기자
  • 승인 2022.03.18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볼보 플래그십 세단 'S90'

[M 오토데일리 최태인 기자] 프리미엄 브랜드는 범용 브랜드와 여러 가지 면에서 큰 차이가 있다.

가장 중요한 고급성이나 안전성, 재질 등을 포함한 제품의 완성도는 물론이고 제품을 판매하는 전시장과 직원들의 태도, 그리고 제품의 사후 관리제도나 AS센터의 수준 및 콜 센터까지 모든 면에서 차별화된다.

다른 브랜드가 절대로 흉내 내지 못하는 차별화된 제품과 가격에 걸 맞는 최고의 예우, 그리고 확실한 사후관리까지 이뤄지는 브랜드만이 진정한 프리미엄 브랜드라 할 수가 있다.

볼보 XC 레인지 (좌측부터 XC40, XC60, XC90)
볼보 SUV 라인업 'XC 레인지' (좌측부터 XC40, XC60, XC90)

스웨덴의 볼보자동차는 그동안 유럽 프리미엄 브랜드로 여겨져 왔지만 독일을 비롯한 다른 유럽 브랜드에 비해 변두리 브랜드 취급을 받아 왔다.

원래의 볼보자동차는 메르세데스-벤츠나 BMW, 재규어 랜드로버 등이 유럽을 제외한 극소수 소비자들에게만 제품을 공급하고 있을 때 전 세계를 상대로 세력을 확장해 온 선구자적인 유럽의 프리미엄 브랜드였다.

볼보 'S60'
볼보 'S60'

그러나 불안정한 경영 상태가 지속되면서 제품의 고급성과 가격대가 떨어졌고 영세한 딜러들의 전시장은 볼보의 본래 가치를 찾아보기 어렵게 만들었다.

하지만 지난 2015년부터 경영이 정상화되면서 볼보는 예전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다.

볼보 'S90' 인테리어
볼보 S60에 적용된 'B&W'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최근의 볼보는 신형 XC60, XC40 등 뛰어난 제품력의 신 모델들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BMW나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보다 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볼보를 최상의 프리미엄브랜드 반열에 올려 놓은 핵심 사양은 바로 카 오디오다.

카 오디오는 브랜드별로 수십만 원대 중국산부터 몇 천만 원대 프리미엄까지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가격이 높은 프리미엄 브랜드일수록 최고의 오디오가 장착돼 왔다.

볼보 'S90'
볼보 'S90'

실제로 브랜드별로 적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카 오디오를 보면 메르세데스-벤츠는 부메스터(Burmester), BMW는 B&W(Bowers&Wilkins)와 하만카돈(Harman Kardon), 아우디는 B&O(Bang&Olufsen), 링컨은 레벨(Revel), 닛산/인피니티는 보스(BOSE), 캐딜락은 보스와 AKG, 포르쉐는 부메스터와 보스, 포드는 소니(Sony)와 B&O, 렉서스는 마크 레빈슨(Mark Levinson), 폭스바겐은 하만카돈과 다인오디오(Dynaudio), 비츠(Beats) 등을 적용하고 있다.

카 오디오에 대한 평가는 바워스 앤 윌킨스, 부메스터, 뱅앤올룹슨, 렉시콘, 마크 레빈슨, 하만카돈, 보스 순으로 평가되고 있다.

볼보에 적용된 영국 하이파이 오디오 '바워스 앤 윌킨스(Bowers & Wilkins)'

바워스 앤 윌킨스(Bowers & Wilkins)는 영국의 하이파이 오디오 제조업체로 지난 30년간 하이엔드 스피커 시장 점유율 1위를 놓친 적이 없는 브랜드다.

보스(BOSE)와 같이 대중적인 브랜드가 아니기 때문에 일반에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오디오를 좋아하는 이들에겐 최고의 스피커 제조사로 꼽힌다.

오늘날 클래식 음반 중 80%는 녹음 시에 B&W 제품을 모니터 스피커로 활용해서 제작한다는 농담까지 있을 정도다.

때문에 B&W는 BMW 플래그십 세단 7시리즈, 마세라티 SUV 르반떼, 기블리(선택사양) 등 1억 원을 호가하는 최고급차량에만 탑재되고 있다.

볼보 'S60'
볼보 'S60' 인테리어

이런 B&W가 볼보에서는 S60, V60 크로스컨트리, XC60 등 60클러스터와 S90, V90 크로스컨트리, XC90등 90클러스터까지 무려 6개 차종(인스크립션)에 기본사양으로 장착되고 있다.

볼보는 각 모델에 따라 기본형 ‘모멘텀(Momentum)’과 스포티함을 강조한 'R-디자인(R-Design)', 최고급 '인스크립션(Inscription)' 총 3개 트림을 운영하고 있다.

볼보 'XC90'
볼보 'XC90'

그 중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인스크립션 트림에는 B&W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과 최고급 나파가죽, 통풍&마사지시트, 오레포스 크리스탈 기어 노브, 파크 어시스트 센서(측방) 및 360도 카메라, 20~21인치 휠, 2열 측면 커튼(90클러스터) 등이 모두 기본으로 적용된다.

이외에 볼보는 기본형 모멘텀 트림에 일반 하이파이 오디오 시스템을, XC40 MHEV, XC40 리차지, C40 리차지 등 40클러스터에는 하만카돈 오디오를 탑재하고 있다.

차량 가격이 수천만 원대임에도 최상급 프리미엄 오디오를 장착하는 브랜드는 볼보가 유일하다. 때문에 볼보를 구입하는 고객들은 B&W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때문에 최고급 인스크립션 트림을 선택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볼보 'XC60'
볼보 'XC60'

특히, 볼보 베스트셀링 중형 SUV XC60의 경우, 구입가격이 B5, B6 인스크립션 트림 기준 6~7천만 원대다. 심지어 S60 B5 인스크립션은 5천만원대 가격에도 B&W 프리미엄 오디오가 탑재된다.

이는 1억 원이 넘는 모델에만 B&W 오디오를 적용하는 타 브랜드와 비교가 되지 않는 수준으로, 그만큼 볼보 차량의 프리미엄성이 높다는 얘기다.

볼보 'XC90 엑설런스'

볼보가 짧은 시간에 최고의 프리미엄 브랜드로 자리 잡은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세련된 북유럽 스칸디나비안 디자인과 타협 없는 안전&편의사양, 고급 마감소재 및 뛰어난 품질,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까지 볼보가 추구하는 색깔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향후 볼보의 도약이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