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K온 지동섭사장, “배터리 안전이 가장 중요. 성능. 경제성 모두 갖춘 배터리로 넘버 원 도전"

  • 기사입력 2022.02.20 10:34
  • 최종수정 2022.02.20 10:35
  • 기자명 이상원 기자
SK온 지동섭사장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SK온 지동섭사장이 “올해는 SK온이 글로벌 No.1이라는 원대한 도전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해”라며 “고객을 만족시키는 최고의 제품을 만들고, 위상에 걸맞는 공급 체계와 인재 확보, 파이낸셜 스토리 실현을 위한 실행력 제고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SK온 지동섭 사장이 SK이노베이션 공식 보도 채널 스키노뉴스와 최근 진행한 인터뷰에서 이 같은 목표를 제시했다.

지 사장은 “글로벌 넘버 원이라는 큰 도약을 위해 세 가지 큰 목표에 뜻과 힘을 모아 중점적으로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선, 고객과 시장에 가장 안전하고, 가장 경제적이며, 최고의 성능을 내는 배터리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모범답안 같지만 기술과 조직력이 갖춰지지 않으면 결코 쉽지 않은 일이라는 설명이다.

지 사장은 이어 글로벌 기업 위상에 걸맞는 공급 체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우수한 인재를 확보 및 육성하는 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더불어 견고한 재무 실적 달성과 지속적인 글로벌 협업 기회 발굴 등을 통해 2030년 글로벌 넘버원 목표를 담은 SK온만의 파이낸셜 스토리 실행력을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도 밝혔다.

지 사장은 “SK온은 지난해 말 누적 수주 1,600GWh를 달성했고 고객들이 증량 요청을 끊임없이 해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는 SK온이 이뤄갈 파이낸셜 스토리의 시작에 불과하며, 글로벌 No.1은 단순히 먼 꿈이 아니라 ‘준비된 미래’로 다가올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SK온의 글로벌 사업 운영 계획에 대해서는 ‘글로벌 원 팩토리(Global One Factory)’ 구축이 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전 세계 공장에서 동일한 수준의 제품을 일관되게 생산 가능하도록 생산 설비와 제조 시스템을 갖추겠다는 것이다.

SK온은 실제로 세계 각지에 있는 공장이 1년 만에 안정적인 양산에 돌입할 수 있을 정도로 능력을 갖췄으며, 해당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추가 공장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어 ‘현지화(Localization)’를 위해 공장이 어느 나라에 있든 현지 인력에 의해 모든 과정이 완벽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체계를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글로벌 균형 균형 생산능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SK온은 전 세계 어느 한 지역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 있게 투자해 생산시설을 구축하고 양질의 제품을 원하는 만큼, 적시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겠다는 것이다.

지 사장은 “SK온은 이미 해외에서 여러 공장을 동시에 빠르면서도 안정적으로 건설하고 성공적으로 가동한 경험이 있다”며 “향후 건설하는 신규 공장에서도 글로벌 운영 계획을 바탕으로 최적의 생산체계를 구축하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지 사장이 SK온 배터리가 향후에도 시장을 선도해나갈 전략 중 하나로 꼽은 것은 무엇보다 ‘안전’이다.

배터리가 에너지 밀도를 점점 높이면서 화재 위험 요인 또한 늘어남에 따라 안전성 확보가 배터리 산업 미래에 가장 큰 차별성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다.

사장은 “일단 배터리에서 화재가 나 않도록 해야 하고, 화재가 나더라도 번지 않게 해야한다”며 “SK의 Z-폴딩 기술과 뛰어난 품질 관리체계로 아직까 차량에서 단 한 건의 안전성 관련 이슈도 발생하지 않았고, 화재가 번지 않게 하는 기술도 자체 개발해 올해 상업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