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K에너지,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1호 개소

  • 기사입력 2022.02.09 12:00
  • 최종수정 2022.02.09 12:06
  • 기자명 이상원 기자
SK 박미주유소.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SK에너지가 서울시 금천구에 위치한 SK 박미주유소에서 1호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을 오픈한다.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산업부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 과제 중 하나로 추진됐다.

이는 주유소에 태양광. 연료전지 등 분산 전원을 설치해 친환경 전기를 생산하고, 이를 전기차를 충전에 사용하는 주유소 기반 혁신 사업모델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소방청, 서울시 등 관련 정부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SK에너지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한 ‘민.관 협력 모델’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SK에너지는 지난해 5월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주유소 연료전지’에 대한 실증특례 승인을 받은 후, 11월에 착공에 들어가 첫 번째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을 박미주유소에 열었다.

이번 사업에서 SK에코플랜트는 설계·조달·시공(EPC)을 맡아 300kW급 연료전지(SOFC)를 설치했다.

SK 박미주유소에 설치한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태양광(20.6kW)와 연료전지(300kW) 발전 설비를 통해 친환경 전기를 생산한다.

현재는 SK에너지가 생산된 전기를 한전에 판매하는 형태이나, 관련 법령 정비 후 생산된 전기를 초급속. 급속 전기차 충전기 2기(350/100kW)에 공급할 예정이다.

향후 전기차 운전자들은 친환경 발전 설비로 만든 ‘친환경 전기’로 전기차를 충전하게 된다.

SK에너지는 첫번째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운영을 통해 안전성이 입증되고 관련 규제가 개선되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전국 SK주유소로 확대할 예정이다.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이 전국 주유소로 확산될 경우, 분산발전 활성화를 통해 송배전 손실은 낮추고 도시의 전력 자급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및 전기차 증가에 따른 전기 수요 급증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며, 추가 부지 확보 없이 도심 내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SK에너지 관계자는 “주유소는 에너지 수요가 집중되는 도심에 위치해 있고, 미래 전기차·수소차 충전 인프라 설치에 가장 적합한 장소”라며, “차량 충전과 신재생 에너지 발전까지 가능한 복합 스테이션으로 진화한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탄소중립 실현을 가장 빠르게 이끌 수 있는 에너지 전환 모델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