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테슬라, 베를린 기가팩토리에 EU 정부지원금 신청 철회

  • 기사입력 2021.11.29 14:10
  • 기자명 이세민 기자
테슬라 베를린 기가팩토리

[M 오토데일리 이세민기자]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Elon Musk) CEO가 독일 베를린 인근에 건설중인 기가팩토리에 대한 모든 국가지원금 신청을 철회했다.

유럽연합(EU)은 지난 1월 테슬라와 BMW 등에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지원하고 중국에 대한 수입 의존도를 낮추도록 지원하는 국가 지원 프로그램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테슬라는 올해 안에 EU지원금 11억4,000만 유로(약 1조5,346억 원)를 지원받을 예정이었다.

테슬라 대변인은 “이번 지원금 철회 결정이 공장 건설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파이낸셜 타임즈 (Financial Times)는 테슬라가 지원 프로그램의 세부 사항에서 철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조항을 발견, 이를 철회했다고 보도했다. 이 조항은 이미 다른 공장에서 동일한 배터리 생산을 배치한 경우에는 자금지원을 받을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테슬라는 캘리포니아 프리몬트와 기가팩토리 텍사스, 상하이에서도 배터리 생산을 하고 있기 때문에 EU의 자금 지원 자격을 상실했다는 것이다.

독일 경제부에 따르면, 테슬라는 베를린 배터리 공장에 50억 유로(약 6조7,40억원)를 투자한다. 테슬라는 2020년 11월 브란덴부르크(Brandenburg) 지역 자금을 신청했으며, 브란덴부르크 경제부 대변인은 이 신청이 철회된 바는 없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