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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비안 EV 핵심 부품 韓 기업들이 공급한다. 포스코인터, 구동축 수주

  • 기사입력 2021.11.23 13:44
  • 최종수정 2021.11.23 13:53
  • 기자명 박상우 기자
리비안 전기 픽업트럭인 R1T(좌)와 전기SUV인 R1S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제2의 테슬라로 불리는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인 리비안 오토모티브에 구동축 역할을 하는 하프샤프트를 공급한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인 이래AMS와 미국 리비안으로부터 전기차 부품을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과 이래AMS가 리비안에 공급하는 부품은 배터리전기차에서 구동축 역할을 하는 핵심 부품인 하프샤프트(Halfshaft)로 구동축은 구동모터의 구동력을 감속기를 거쳐 양쪽 타이어에 전달해주는 기능을 한다.

수주 물량은 약 34만대의 전기차에 탑재할 수 있는 양으로 금액으로는 약 1,45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8월 리비안으로부터 수주한 2만대 분량까지 포함하면 총 36만대 에 해당되며 세부 조정과 테스트 등을 거쳐 내년 중 공급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로 인해 리비안의 전기차에 탑재되는 주요 부품을 한국업체들이 공급하게 됐다. 리비안은 지난달 전기 픽업트럭인 R1T의 출고를 개시했으며 전기SUV인 R1S의 고객인도는 내달에 이뤄질 예정이다.

리비안에 탑재되는 배터리는 삼성SDI가 공급한다. R1T와 R1S에 탑재되는 배터리팩은 105kWh, 135kWh, 180kWh 등 총 3가지로 나눠진다. 픽업트럭인 R1T는 105kWh 탑재 시 230마일(약 370km), 135kWh는 300마일(약 483km), 180kWh은 400마일(약 644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R1S의 1회 완충 시 주행가능거리는 105kWh가 최대 240마일(약 386km), 135kWh가 310마일(약 499km), 180kWh가 410마일(약 659km)이다. 리비안은 최대 160kW의 충전 속도를 처리할 수 있도록 배터리를 제작, 30분 충전에 최대 200마일(약 322km)을 주행할 수 있다.

또 각 바퀴에 전기모터가 탑재돼 두 모델 모두 135kWh 또는 180kWh 배터리팩이 적용 시 최고출력 750마력, 최대토크 113.4kgf.m를 발휘한다. 이를 통해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데 3초면 충분하다. 105kWh 배터리팩의 최고출력은 402마력이다.

R1T와 R1S에 탑재되는 시트는 현대차그룹 산하 부품업체인 현대트랜시스가 공급한다. 현대트랜시스는 2019년 5월 리비안과 1조원 규모의 시트 공급 계약을 체결, 오는 2027년까지 시트를 공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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