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포토] “드디어 모습 드러냈다” BMW코리아, 전동화 전략 핵심 'iX' 공개

  • 기사입력 2021.11.22 10:18
  • 최종수정 2021.11.22 12:49
  • 기자명 박상우 기자
BMW의 차세대 전기차 iX가 드디어 한국에 상륙했다.

[M 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BMW의 차세대 전기차 iX가 드디어 한국에 상륙했다.

지난 6월 주요 사양이 공개된 iX는 BMW그룹이 새롭게 개발한 신형 전기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생산되는 최초의 모델로 차체 길이와 폭은 X5, 높이는 X6, 휠사이즈는 X7과 비슷하다. 디자인은 지난 2018년에 공개된 전기차 컨셉트카인 BMW 비전 iNEXT의 요소가 가미됐다.

BMW 순수 전기 SUV 'iX'
BMW 순수 전기 SUV 'iX'

배터리는 111.5kWh 배터리와 76.6kWh 배터리 등 총 2가지로 구성돼있다. 이 배터리는 삼성SDI 또는 CATL이 공급할 것으로 보인다.

또 iX에는 복합 충전 장치(CCU)가 탑재돼 매우 높은 수준의 충전 유연성을 제공한다. DC 전력은 최대 200kW의 속도로 충전되는데 이를 통해 111.5kWh 배터리는 약 35분, 76.6kWh 배터리는 약 31분 만에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BMW 순수 전기 SUV 'iX'
BMW 순수 전기 SUV 'iX'

BMW의 전동화 파워트레인인 5세대 eDrive가 적용됐다. eDrive는 단일 하우징 안에 전기 모터, 전력 전자 장치 및 변속기를 결합한 구동 장치를 중심으로 구현돼 전력 밀도와 효율성에 모두 유익한 영향을 미치면서 동시에 프론트 액슬과 리어 액슬 사이의 설치 공간을 경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전기 사륜구동시스템이 탑재돼 모든 주행 상황에서 정확한 양의 구동 토크를 전륜과 후륜에 전달하며 지능형 제어를 통해 고효율 순수 후륜 구동에서 견인력을 극대화하는 전륜 구동 설정에 이르기까지 완전히 가변적인 동력 전달이 가능하다.

BMW 순수 전기 SUV 'iX'

지난 4월에 공개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8세대 BMW iDrive가 탑재된다.

8세대 BMW iDrive는 사용자 중심의 차세대 디스플레이와 초개인화된 소프트웨어 및 주행 보조 기능, 그리고 대폭 강화된 연결성(connectivity)이 특징으로, BMW 역대 최고의 차량 내 정보 처리 시스템인 BMW 오퍼레이팅 시스템 8(BMW Operating System 8)과 함께 조합됐다.

BMW 순수 전기 SUV 'iX'
BMW 순수 전기 SUV 'iX'

이를 통해 xDrive40는 최고출력 326마력, 최대토크 64.2kgf.m을, xDrive50는 최고출력 523마력, 최대토크 78.0kgf.m을 발휘한다. 이러한 힘으로 xDrive40는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 6.1초, xDrive50는 4.6초 소요된다.

이외에도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 유지 어시스트, 충돌 회피 조향 어시스트 등으로 구성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이 기본으로 탑재된다. 여기에 더욱 향상된 서라운드 뷰와 스마트폰으로 차량 및 주변을 확인할 수 있는 리모트 3D 뷰를 통해 손쉬운 주차를 지원하는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 및 진입 동선을 따라 최대 50m 거리까지 차량의 후진 조향을 도와주는 ‘후진 어시스턴트’ 기능 역시 기본 제공된다.

또한, 총 30개의 스피커로 입체감과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는 물론 4D 오디오를 지원하는 최고 사양의 바워스 앤 윌킨스 다이아몬드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도어 소프트 클로징, 초광대역(UWB) 기술을 적용한 BMW 디지털 키 플러스, 운전석 및 조수석 시트 마사지 기능, 4-존 에어 컨디셔닝 등의 다양한 편의사양이 기본 탑재된다.

BMW 순수 전기 SUV 'iX'<br>
BMW 순수 전기 SUV 'iX'
BMW 순수 전기 SUV 'iX'
BMW 순수 전기 SUV 'iX'

iX는 xDrive40과 xDrive50 등 2가지 모델로 판매되며 향후 최상위 모델인 iX M60은 내년 하반기에 추가될 예정이다. 생산은 독일 딩골핑 공장에서 이뤄진다. iX xDrive40의 1회 완충 시 주행거리는 313km, iX xDrive50은 447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BMW코리아는 이날 iX 공식 출시와 함께 출고를 개시하며 본격적인 판매에 나섰다. 가격은 iX xDrive40이 1억2,260만원, iX xDrive50이 1억4,630만원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