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두산퓨얼셀, 한국전력기술 등과 바이오가스 활용 연료전지 공동사업 추진

  • 기사입력 2021.10.22 16:13
  • 기자명 박상우 기자
두산퓨얼셀 이승준 영업본부장(가운데)과 한국서부발전 김성균 성장사업본부장(왼쪽), 한국전력기술 김동규 에너지신사업본부 본부장이 ‘생활형 바이오가스(청정수소) 활용 연료전지 공동사업’에 대한 업무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두산퓨얼셀이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개발한다.

두산퓨얼셀은 22일 서울 동대문 두산타워에서 한국서부발전, 한국전력기술과 함께 ‘생활형 바이오가스(청정수소) 활용 연료전지 공동사업’에 대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한국서부발전 김성균 성장사업본부장, 한국전력기술 김동규 에너지신사업본부 본부장, 두산퓨얼셀 이승준 영업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두산퓨얼셀은 정부의 수소경제 정책과 청정수소의무화제도(CHPS)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서 생활 오폐수, 음식물, 가축분뇨 등에서 나오는 미활용 바이오가스와 같이 버려지고 있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이번 사업에 참여하게 됐다. 현재 연간 생산되는 바이오가스 중에서 발전, 자체이용 등으로 활용되는 양은 80% 수준이며 나머지 20%는 활용되지 않고 있다.

바이오가스는 유기성 폐기물(오폐수, 음식물, 가축분뇨 등)이 밀폐 공간에서 부패, 분해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가스로, 60%가 메탄(CH4)으로 구성된다.

3사는 미활용되고 있는 바이오가스에서 불순물을 제거한 순수 바이오가스를 수소연료전지에 직접 투입하는 친환경, 고효율 에너지 사업을 전개하기로 했다. 두산퓨얼셀은 순바이오가스 전용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개발하고 주기기를 공급할 계획이며 한국서부발전, 한국전력기술은 각각 사업총괄과 전처리설비 설계 및 시공을 담당한다.

두산퓨얼셀은 고객사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청정수소 및 부생수소, NG/LNG, LPG 등 다양한 에너지원을 활용한 수소연료전지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